윈도우7에서 USB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SFD-321U) 사용하기

2015. 10. 26. 01:23

오프라인으로 파일을 주고 받을 때, 요즘은 다들 USB를 사용하지만 그 전에는 DVD와 CD가 있었고...

또 그 전에는 플로피 디스켓이라는게 있었습니다.

2000년도 이후에 출생하신 분이라면 아마 한번도 못봤을 수도 있어요.

▲ 이렇게 생겼어요 / '저장' 아이콘

'저장'을 상징하는 아이콘 모양이 플로피디스켓인것처럼 2000년 전까지는 대체가 불가능한 저장장치(대체하려는 시도는 많았지만...)였으나, 2002년 즈음부터 CD레코더가 대중화되면서 급격히 시장을 잃어가더니...

2000년대 중반부터는 PC제조사에서 PC를 제조할 때 플로피를 읽을 수 있응 FDD드라이브를 장착하지 않고 제품을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SFD-321U

오늘 소개 겸 설치해 볼 SFD-321U는 PC에서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가 사라지던 과도기(2004년)에 나온 제품으로 USB포트를 통해 3.5인치 플로피디스크를 읽을 수 있도록 만든 제품입니다.

▲ SAMSUNG SFD-321U

▲ 정면샷

▲ 클릭하면 커지니까 심심하면 읽어보세요.

▲ FDD!

외장 하드디스크나 외장 CD드라이브를 사용한 분이라면 다 아시겠지만 저장장치와 관련된 USB제품은 보통 PC와 연결만하면 윈도우에서 알아서 드라이버를 잡아주는데요.

 

안타깝게도 이 녀석은 장치명만 인식할 뿐,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잡아주지는 않습니다.

▲ 장치이름이라도 뜨는게 어디야.

 

드라이버를 잡아봅시다.

이럴때 조치방법은?

인터넷을 뒤적거려서 해당 제품의 드라이버를 찾아보는 것이 정석입니다만, 편법으로 윈도우에 내장된 제품 드라이버들 중에서 비슷한 녀석을 골라주는 것도 먹힐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방법은 후자인데요.

그 이유는 전용 드라이버로 추정되는 파일을 몇개 받아봤지만 결과가 신통치 않았기 때문입니다.

간단하니까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서 잘 따라해보세요.

▲ [NEC Systems - NEC USB Floppy]를 선택

▲ 경고를 무시하고 설치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참 쉽죠?

 

플로피를 읽어 봅시다

 

일단, 장치관리자에서 바뀐 모습을 확인해봅시다.

▲ NEC USB Floppy로 인식된 것을 확인

▲ A드라이브가 짠!

그러면 이제 디스크를 넣고 파일을 읽어 봅시다.

▲ 불도 잘 들어오고...

▲ 파일도 잘 보입니다.

이제외서 하는 말이지만 SFD-321U를 사용하고 계시는 분이 얼마나 있겠습니까.

다만, 플로피 디스켓을 읽어야하는 상황이고, 하드웨어는 어떻게 구했는데 드라이버가 없어서 고민중인 분들에게 팁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포스팅을 정리하면서 외국 사이트에서 관련된 글을 좀 봤는데...

 

윈도우에 내장된 NEC USB Floppy는 'USB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버'라는 제품군에 한해서는 거의 만능같더군요. :-)

제조회사나, 모델명이 좀 달라도 같은 제품군이라면 아마 도움이 될 겁니다.

혹시 관련된 다른 정보가 있다면 댓글을 부탁드리며 오늘은 이만 아디오스.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