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ueCrypt 7.1a, NSA 외압으로 업데이트가 중단(?)된 강력한 폴더 암호화 프로그램

2014. 7. 14. 20:11

■ 최신버전인 7.2가 아닌 7.1a을 소개합니다.

10년이상 무료로 제공되었고 필요한 사람들은 정말 잘 사용했었던 트루크립트(TrueCrypt)의 업데이트와 다운로드(7.2버전은 다운됩니다만...)가 모두 중단되었습니다.

왠만한 상용프로그램보다 더 뛰어난 기능을 가지고 있었고, 오랫동안 장수한 소프트웨어의 너무 갑작스러운 중단이었기에 'NSA가 압력을 넣었다더라.','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했다더라' 등 말이 많은 상황입니다.

앞서 말한것처럼 이 프로그램의 최신버전은 7.2버전이지만 해당버전은 트루크립트로 암호화한 디스크를 MS에서 지원하는 BitLocker형식으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일 뿐. 새로운 '보안영역'을 만드는 핵심 기능은 거세되어 있습니다. 오늘 제가 소개하는 7.1a이 진정한 최신버전이자, 안타깝게도 최종버전이 되겠습니다.

XP부터 윈도우7까지는 정식으로 지원하며 8에서는 사용은 가능한데 오류가 많다고 합니다. (CPU 점유율이 100% 되는 등)

일단, 이 프로그램이 제작자 말처럼 정말 보안상 문제가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NSA에 쫒기는 스노든도 아니고 제 용도로는 차고도 넘치며, 위 사진처럼 나름 공신력있는 깁슨 연구소에서도 괜찮다고하니까...

그나저나 보안 관련 프로그램이다보니 변조된 파일, 이름만 바꾼 프로그램도 많더군요. -_-;

포스팅 하단에 첨부한 파일은 Gibson Research Corporation에서 다운로드 한 파일로 softonic파일과 대조하여 문제없이 깨끗한 파일(MD5 : 7a23ac83a0856c352025a6f7c9cc1526)임을 확인하고 압축했습니다.

믿고 받으시면 되고 궁금하시면 직접 테스트(Link)해보셔도 됩니다.

 

 

■ 이렇게 활용하세요.

먼저 TrueCrypt가 어떤 프로그램인지 소개를 해야겠네요.

곧 여름방학이고 또 명절도 올것인데 당신의 컴퓨터는 준비되었나요? 사촌동생이 놀러와서 심심하다고 컴퓨터를 하는데 야동이 가득 담겨있다면 이 얼마나 민망한 일이겠습니까.

일반적으로 꼬맹이 대응목적으로 '숨김파일'정도만 해두시던데 요즘 아이들, 엄청 똑똑합니다.

특히 휴가나 명절기간이 길어지면서 2,3일간 거주하고, 비가와서 아무곳도 가지 못할 때 거기에 내가 자리를 비워야한다면 그 불안함은 정말...

 

이번 프로그램은 그런 불안함을 확실히 잠궈줄 프로그램입니다.

어느정도 검증된 프로그램이냐면 미국 NSA 전직 요원인 애드워드 스노든이 '중요한 자료는 이걸로 보관해라'라고 할 정도거든요. 제작자의 말처럼 '수정할 수 없는 결함'이 있을지도 모르겠으나 최소한 제 용도인 '대 꼬맹이 대응용'으로는 충분하며 개인정보나, 회사 중요 서류를 관리할 때에도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는 유용할 것입니다.

 

 

■ 사용강좌 1. 설치 및 한글화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 이미지처럼 라이센스에 동의하신 뒤, [NEXT]만 계속 누르시면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오랫동안 만들어진만큼 다양한 언어를 지원했습니다. 다국어 언어팩을 다운받을 수 있었죠. 하지만 앞에 언급한 것처럼 '다운로드 서비스가 중단'되었기에 언어팩을 구할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쓸때는 사실 한글만 있으면 되잖아요. 그래서 한글언어파일인 'Language.ko.xml'을 함께 압축했으니까 설치 후, 해당파일을 설치된 폴더(기본값 C:\Program Files\TrueCrypt)에 복사해주세요.

그리고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여 한글로 바꾸면 되겠습니다.

 

 

■ 사용강좌2. 볼륨 만들기

트루크립트가 디스크를 암호화하는 방법은 아래 이미지처럼 3가지가 있습니다만, 저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인 '암호화된 파일 보관소 만들기'로 50GB의 보안공간을 만들려고 합니다.

위 그림을 참고해서 암호화된 볼륨을 만들어가시면 됩니다. 암호를 넣어라고 하면 생각해놓은 암호를 넣으시면 되고, 키파일을 정하라면 정하면 됩니다.

굳이 필요하지 않다면 둘중 하나는 생략할 수 있구요.

 

노란색으로 표시된 아래 영역은 관심있는 분들께서만 참고하세요.

[참고]

* 암호화된 파일 보관소 만들기

하드디스크에 암호화된 파일을 하나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되는 방법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죠.

 

* 비 시스템 파티션/드라이브 암호화

하드디스크의 파티션 전체를 암호화합니다. 보통은 USB 드라이브를 보안용으로 사용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시스템 파티션(부팅에 필요한 하드디스크. 보통 c:)가 아닌 하드디스크도 이 방법으로 암호화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파티션 또는 전체 시스템 드라이브의 암호화

이렇게까지 만들어 쓰시는 분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암호를 넣지 않으면 부팅 자체가 불가능하도록 부팅가능한 파티션 전체를 암호화합니다.

 

* 표준 TrueCrypt 볼륨

하나의 암호를 가진 단일공간을 만듭니다.

 

* 숨긴 TrueCrypt 볼륨

2개의 암호와 2개의 공간을 만듭니다. 예를 들어 첫번째 암호가 1111이며 할당된 공간이 50GB라면 두번째에는 2222라는 암호로 5GB정도를 별도로 할당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되면 결과적으로 파일은 50GB 파일 하나지만 내부에는 1111로 접근할 수 있는 45GB와 2222로 접근할 수 있는 5GB의 공간이 생깁니다.

이제 볼륨크기를 정할 시간.

전 넉넉하게 50GB를 만들어볼까 합니다. 사진에는 나오지 않지만 한 20분정고 걸렸으며 이는 CPU, 램 등 PC 사양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암호화시키는 공간이 더 커지면 시간이 더 걸리겠죠?

이렇게 만들어진 암호화된 볼륨은 일반적인 하드디스크 영역보다 쓰기, 읽기 속도가 느리니까 이 점도 참고하세요.

즉, 무작정 크게 만든다고 좋은게 아니라는 말입니다.

필요한 정도만 적당하게!

 

 

■ 만든 볼륨 열기

트루크립트를 실행한 뒤, 현재 사용하지 않는 볼륨이름을 고른 뒤, 파일을 선택하여 삽입하면 됩니다.

가상 드라이브와 매우 유사한 방법으로 버추얼CD나 데몬을 사용했던 분이라면 친숙할 것입니다.

[삽입]을 누르면 암호창이 뜨고 앞서 정한 암호를 넣어주면...

▲ 해당 볼륨이 생겼다.

이렇게 생긴 볼륨은 꺼내거나, 부팅하기 전까지 자유롭게 읽고, 쓸 수 있습니다.

 

 todaki.tistory.com 토닥이랑

■ Download / 다운로드 / ダウンロード / 下载

◆ 원저작자   : truecrypt.sourceforge.net
◆ 사용환경   : 98 XP VISTA 7 (x64호환) 10 32BIT
◆ Download :

TrueCrypt_7_1a.zip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