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5hash, 파일변조방지 해쉬값 비교 프로그램

2013. 11. 2. 20:48

사람에게 지문이있다면 파일에는 해쉬값(해쉬함수)가 있습니다, 용도는 무결점 검증 또는 원본대조용.

딱딱한 예도 있겠지만, 일상적인 이야기로 풀어봅시다.

 

▲ 파일의 지문?!

윈도우 정품사용자가 부득이하게 DVD롬이 없는 PC를 이용하는 경우, ISO파일을 구해서 설치해야한다거나, 혹은 MSDN에서 다운받을 때, 전송오류 등으로 파일이 깨지지 않았는지, 혹은 내가 받은 파일이 변조된 파일은 아닌지 검증하는 용도로 보통 사용합니다.

파일이 변조되었다면 해킹 등 위험에 노출될 수 있고, 다운로드중 파일이 깨졌다면 윈도우 설치중 오류가 날 수 있으니까요. 

대부분 새로 포멧하고 OS를 설치하는 만큼, 중간에 오류가 나면 큰일이겠죠?

▲ MDSN 다운로드 페이지, SHA1 방식의 해쉬값을 제공하고 있다.

물론, 불법복제유저가 찝찝한 나머지 내가 받는 파일이 순정파일이지 확인하는 용도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사이버 수사대에서 아청법 관련 음란물을 감시하거나, 웹하드나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에서 저작권파일을 감지할 때도 해시값이 사용됩니다.

▲ 엄한자료 받다간 위 두 인물처럼 갑자기 유명해질수도?!

(후자의 경우 다음에 한번 포스팅할만한 창과 방패의 싸움인데... 압축파일처럼 해시값을 조작하는 경우가 있어 최근에는 캡처 이미지로 분석하는 솔루션까지 나왔습니다. 복돌이들은 이 기술에 대응하여 특정부분을 모자이크처리하거나, 좌우반전시켜 유포중입니다.)

▲ 중국 S스트리밍의 경우, 불만제로인데 왜 mbc라고 말을 못해 ㅠㅠ

다시 윈도우 이야기로.

MSDN에서 유포한 원본파일과 해쉬값이 동일하면 그 파일은 99.9% 동일한 파일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 해쉬값이 다르다면 파일 크기는 같고, 구성은 비슷하게 보여도 서로 다른 파일이라는 것이구요.

 

그 해쉬값은 어떻게 찾아낼까요?

많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만, 가볍고 기능이 많으며 무료인 놈으로 하나 소개합니다.

▲ GPL라이센스를 따릅니다.

사용법은 무척 간단합니다.

md5hash.exe파일을 실행후, 비교하고 싶은 파일을 끌어넣어주면 끝.

▲ 이런식으로 파일을 드레그해주면...

▲ 궁금하던 해쉬값이 짠!

프로그램 이름인 md5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규격일 뿐, 앞서 보여드린 윈도우파일처럼 sha1 등 다양한 규격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창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다른 규격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Hash Algorithm에서 다른 알고리즘도 선택가능.

메뉴를 펼친김에 하나 더 팁을 드리면 [Compare Last Two Hashes]를 사용하시면 최근 조회한 2개 파일의 해쉬값을 비교하여 같은 파일인지, 다른 파일인지를 프로그램에서 비교해줍니다.

동일한 파일이면 'Files are IDENTICAL.' , 다른 파일이면 'Files are DIFFERENT.', 참 쉽죠?!

▲ 95년 7월 5일 떠난 밥로스를 추모하며.

유의사항을 하나 더 전하면 8GB를 넘는 비디오 파일은 조심합시다. 파일 크기가 너무 크면 아무래도 PC가 힘들어 합니다, 다운될 수도 있구요. :-) 

▲ 다운될지도 몰라요.

 todaki.tistory.com 토닥이랑

■ Download / 다운로드 / ダウンロード / 下载

◆ 원저작자   : © 2013 .
◆ 사용환경   : 98 XP VISTA 7 (x64호환)
◆ Download :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