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SD카드로 사용 시 TLC는 주의하세요.

2014. 4. 5. 23:21

어느 볕좋던 주말, 저는 평소처럼 PC에서 이런 저런 노래나 음악따위를 스마트폰으로 옮겼습니다.

그리고 코드를 뽑았죠. 그리고 집밖으로 나와 볕을 쬐며 노래도 좀 듣고, 사진도 좀 찍고 하려던 차...

▲ SD카드를 인식할 수 없습니다.

네.

이런 일이 있을 수 있죠. 초기불량일 수도 있고, 메모리라는 것이 원래 소모품이니까요.

하지만 1번이나, 2번정도면 몰라도...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경험이지만 아래 메모리 카드는 스마트폰에 꼽아 놨을 때 5개월 이상 버틴 적이 없었습니다. 교환만 3번 받았으며 첫번째는 1개월만에, 다음은 3개월, 다음은 5개월이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20여종의 메모리카드, USB 메모리를 사용해왔습니다만 동일모델이 이렇게 교환이 빈번한 경우는 없었는데요. ㅠㅠ

▲ 또 다시 사망한 메모렛 메멘토 32GB 클래스6

▲ 타 제품과 비해 상대적으로 수명이 짧은 느낌

한두번이야 그럴 수 있다고 생각했고 그래도 교환해주니까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문제는 위 사진에 보이는 메모렛의 경우 지방에 별도로 A/S센터가 없다보니까 택배외에는 답이 없고, 1년 이내에 교환은 되지만 초기불량(구매후 1달인가를 제외하면) 택배비는 50:50으로 부담해야 하며 자료복구도 불가능(초기에는 자료복구 서비스를 제공해줬으나, 현재는 약관이 변경되면서 제공하지 않습니다.)하다는 점.

택배비가 싸도 3,000원인데 1년에 2,3번 A/S받을 것이면 대략 1만원입니다. 1만원 더 주면 전국에 A/S센터가 있는 제품(S사라던가, S사라던가, S사 밖에 없네요.)을 구매해도 되는 금액이죠.

 

특정 브랜드를 디스하려는 글은 아닙니다. 메모렛 제품은 이전부터 사용해왔고 가격대비 성능비가 나쁘지 않은 회사라고 생각하거든요. 특정 브랜드의 품질관리문제라기보다 'TLC는 읽고 쓰기가 빈번한 스마트폰과 어울리지 않는것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 MLC는 아니라는 메모렛의 답변. 그렇다고 SLC는 아닐것이고, TLC겠죠.

 

SLC, MLC 그리고 TLC란?

 

작은 포스트잇이 한장 있다고 생각해봅시다.

이 포스트잇에 글자를 쓴다고 생각할 때 매직으로 쓴다면 빠르고 쉽게 쓰겠지만 몇글자 적지 못할겁니다. 

좀더 가는 싸인펜은 매직보다는 조금 더 적겠죠. 그리고 샤프로 빽빽하게 쓰면 많은 글자를 적을 수 있겠지만 포스트잇 한장을 가득 쓸 때까지 시간이 더 오래 걸릴 것입니다.

▲ 같은 크기에 종이도 쓰기에 따라서 더 많은 글자를 담을 수 있다.

이걸로 밥먹고 살 것도 아닌 비전공자의 입장에서 이정도로만 개념을 잡아두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SLC는 매직, MLC는 싸인펜 그리고 TLC는 샤프라고 생각해보세요.

 

셀 하나에 0,1을 한번만 기록하는 것이 SLC(Single Level Cell)라면 MLC(Multi Level Cell)는 2번 이상, TLC(Triple Level Cell)는 그 이상 세밀하게 기록하는 방식이거든요.

덕분에 같은 면적에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지만 글을 너무 작게쓰는 일은 꽤 힘들고, 꾹꾹 눌러쓰다보면 종이도 너덜너덜해지는 것처럼 SLC에서 MLC 그리고 TLC로 갈수록 속도도, 신뢰성도 떨어지게 됩니다.

대신, 용량대비 가격은 저렴해지죠. 같은 크기에 더 많은 내용을 담을 수 있으니까요.

▲ 이쯤에서 밝히자면 이걸로 밥먹고 사는 분(MICRON의 Kevin kilbuck씨)의 설명도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디지털카메라처럼 사진을 찍고 집에와서 사진을 정리하고 하는 녀석이라면 TLC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자주 백업한다면 날라가봐야 하루치 사진밖에 안날라가죠. 그리고 쓰기는 빈번할지 몰라도 읽기는 빈번하지 않구요. 하지만, 스마트폰처럼 24시간 읽고, 쓰기를 반복하는 장치라면 '아직까지는' MLC가 좋을 것 같습니다.

TLC도 성능향상이 부쩍부쩍 이뤄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좀 그렇네요.

 

[postscript]

- 이 글은 13년 5월경에 최초 작성한 글로 경과 확인 후, 14년 4월에 공개합니다.

- 저처럼 2,3회 A/S받는 경우, 메모렛에 별도로 말씀하시면 MLC제품으로 교환해주기도 합니다.(MLC제품은 13년 5월부터 14년 3월 현재까지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 특정회사나 브랜드의 단점이라고보기보다는 TLC메모리가 읽고 쓰기가 빈번한 스마트폰에 적합하지 않다는 글로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A/S가 번거로운 경우에는 더더욱!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