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3 & 삼성 아몰레드 불량 (액정불량) 체크 방법부터 번인 예방법까지!

2012. 9. 29. 11:34

본격적으로 썰을 풀어놓기전에...

AMOLED를 액정이라고 했다고 댓글다실 분은 참아주세요, 명칭놀이는 저도 압니다만 검색하시기 쉽게 걸어놓은 것입니다.

▲ 자체발광한다고 노래까지 불렀는데 그걸 모를까봐 -_-;

최근 올라오는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 I'm on a bus, I'm on a bus, Everybody look at me 'Cause I'm riding on a bus

 

저도 갤럭시 S3 LTE 17만원 대란에 탑승했습니다. 덕분에 저희집에서 가장 빠른 CPU가 박힌 디바이스가 바로,  이 스마트폰이 되어버렸습니다. -_-; (PC는 코어2듀오 씁니다.;;)

그나저나 지금은 PSY의 '강남스타일'이 무지하게 잘나가지만, 몇년전에는 I'm on a boat가 무지 잘나갔죠.

세월도 빠르고, 폰도 참 빠르긴 빠릅니다.

▲ 누가 그렸는지 몰라도 매우 적절한 묘사

소프트웨어적으로 몇가지 아쉬운 점은 있지만 (배려없는 해상도 설정이라던가...) 그건 다음에 따로 전하기로하고 ('레퍼런스'란 카테고리를 준비중입니다.) 오늘 알려드리고 싶은것은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종특!

아몰레드 불량점검 팁입니다.

 

불량이 확인되어도 삼성에서 바꿔지지 않는다는 말도 있고, 바꿔준다고 해봐야 종특이라고 할만큼 높은확률의 불량이라 큰 의미는 없지만, 알고 쓰는 것과 모르고 쓰는 것은 다르니까요.

...물론, 알고쓰는게 더 기분 나쁩니다. :-(

▲ 토닥토닥!

'14일 이내'같은 어플을 사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갤럭시는 자체적으로 확인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으니까요, 이왕이면 공짜인 그 녀석을 활용해봅시다.

 

방법은 의외로 간단!

아래 그림처럼 전화 다이얼 키패드에서 '*#0*#0'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 요로코롬! (왼쪽 스샷을 어떻게 찍었을까요? 답은 '합성';;;)

그러면 점검소프트웨어가 나오는데요.

RED, GREEN, BLUE 는 각각의 화소를 점등하여 검은색으로 안켜지는 부분(점으로 보이겠죠.)이 있나 확인할 수 있고, Vibration 항목은 본래 의미는 '진동테스트'이나 화면이 검게 나오므로 '블랙스팟'체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블랙스팟(다크스팟)의 예 /출처:미상

*블랙스팟은 불꺼진 방에서 검정색으로 가득한 화면을 약간 기울여서 보면(정면으로는 잘 안보입니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소 자체가 나간경우는 거의 없기에 확실한 불량, 혹시 보인다면 교환을 꼭 받으시구요.

블랙스팟의 경우, 거의 '종특'이라서 -지금까지 제가 3대를 확인했는데 모두 있습니다. 물론, 제 갤3도 블랙스팟이 있습니다만, 교체한다고 별 수가 날것같지는 않아서 사용중- 정도차는 있겠지만 거의 다 있을겁니다.

 

얼마나 양호한지 확인해보시고 양호하다면 복권사러 가보시고, 심각하다면 서비스센터로 가보세요.

▲ 삼성전자의 친절한(?) 설명, 종특이다!

뭐, A/S센터에서 교환되는 것은 복불복입니다만 그래도 심각하다면 안하는 것보다는 나을겁니다.

(전 심하지는 않아서 그냥 씁니다.)

그리고 센터방문기를 댓글로 달아주시면 다른 분에게도 도움이 되겠죠?

▲ 아몰레드에 대해 사과하는 이건희...는 아니고, 그냥 빡친 독자를 위한 기분전환용 사진

뾰족한 대책은... 삼성도 없는데, 제가 있을린 만무하죠. 점검법만 알려드릴 뿐.

제가 포스팅 초반에 말씀드렸잖아요, 알고쓰면 기분 더 나쁠거라고...

▲ 에릭 카트먼이 햄버거를 어떻게 만드는지를 모르면 더 좋은것처럼...

일단, '초기불량 체크법'은 여기까지!

 

액정 불량으로는 '번인(Burn-in)'도 있습니다만 초기불량이 아니므로 나타나는 분 없을겁니다.

간략히 설명하자면 같은 화면을 오랫동안 표시하다보면 특정 화소의 밝기가 어두워지며 그 부분만 흔적이 남는것을 번인이라고 합니다.

 

형광등이나 백열등을 오랫동안 켜두면 어두워지듯...

AMOLED는 화소 하나, 하나가 전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글은 좀 어렵지만, 사진은 이해가 쉬운데요.

▲ 갤럭시 S2의 번인 /출처:brainage.egloos.com

위 사진처럼 자주 쓰이는 화면이 디스플레이에 새겨지는 것을 번인이라 보시면 됩니다.

AMOLED의 종특이라 불리는 이유는 LCD에 비해 수명이 짧고, 보조조명이 투과되는 LCD와 달리 '자체발광'하다보니 흔적이 심하게 나기때문입니다.

일부 커뮤니티에서 LCD는 안생긴다고 하는분이 꽤 있는데, LCD도, 광시아각의 IPS도 생깁니다.

(AMOLED처럼 '전구론'은 아니고 '셀로판지에 색이 빠진다'로 설명해야하나... 이론적으로 방식은 좀 다르지만  결과는 같습니다.)

▲ 바다이야기에 사용된 LG전자 IPS 패널 /출처:윈도우즈포럼

다만, 일반적으로 번인현상이 나타나기전에 디스플레이를 교체하므로 -도박장같은 특수한 경우 제외- 문제가 되지 않았던건데 AMOLED는 수명이 워낙 짧다보니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갤럭시 S3의 경우 (S2는 제가 확인 못해봤고 S1에는 없습니다.) '색상 반전'이라는 위젯이 있는데 이걸 활용하면 번인을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번거로운 방법이지만 웹서핑할때 배터리도 절약되구요, 토닥이가 전하는 소소한 팁입니다.

▲ 색상반전은 스크린샷이 안되서..토토샵으로 장난치는김에 좀 다듬어 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음번 업데이트땐 위젯이 아니라 상태바메뉴로 올라갔으면 합니다.

 

여러분이 이 글을 RT해주시거나, 삼성고객센터에 "이런 글이 있던데 색상반전을 상태바에 넣으면 어떻겠냐?"라는 의견이 많아지면 반영될지도 모르죠. :-)

▲ http://twitter.com/samsungtomorrow 이쪽에 물어봐도 되구요.

아몰레드의 번인이야기는 여기까지, 잠깐 나온 LCD의 번인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분은 '로그인자국'으로 포털들에서 검색해보세요.

자작 오픈프레임부터 LCD의 구조 등 디스플레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많은 글이 보일겁니다.

 

전문적인 이야기는 전문가들에게 넘기며 토닥이는 여자친구한테 아는척, 똑똑한척 할정도인 여기까지만 달리겠습니다.

▲ 여자친구한테 가오잡을 때 활용하세요. 사진은 가오가이거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