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안전하게 타는법

2010. 7. 10. 23:13

 

▲ 자전거 안전하게 타는법.jpg

알고는 있는데, 저렇게 잘 안되죠.
특히 차도로가면 뒤에 차가 따라올때 참 불안불안합니다. (차량 운전자도 덤으로 불안불안…)

그래서 차라리 '눈에는 보이겠지'라면서 도로에서 역주행을 하던 저였습니다만(차라리 이쪽이 안전하다는 생각으로) 사고나서 자전거 한대 버리고, 이 세상 소풍 끝낼뻔한 이후(link)로 가급적 역주행만큼은 자제하고 있습니다.

 

가끔 TV를 보면 서울에서는 추월도하고 그러는 것처럼 나오는데, 사실 자전거로 자동차 추월 (더구나 중앙차선으로 이동은!)은 국내 여건상 꿈꾸기가 힘듭니다. 정말 목숨 걸어야합니다.
그리고 4번도 눈치때문에 저렇게 하지 못하죠. 현실적으로…


평지에서는 자전거를 땀나게 밟아도 30km내기 힘듭니다.

자동차는 기본적으로 그 이상으로 달리고. 즉 저렇게 도로 오른쪽으로 붙이면 뒤에서 잡아먹을듯 빵빵거립니다.

인도, 차도, 자전거도로 이렇게 다 따로 있어야 좀 안전할건데…(현재는 인도와 차도사이에 자전거 도로가 있죠. 차도에서 사고나도 차vs차로 보상받기 어렵습니다만, 인도에서 사고나면 바로 구속됩니다. 자전거는 ‘차량’이므로, 차량이 인도달리다가 사고내면 보험으로 커버 안되죠. 바로 구속입니다.)

 

참고로 이 친절한 간판은 바로 여기서 보실수 있습니다.

▲ 자전거 연습 도로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