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이란?

2010. 1. 22. 22:00

◆ 원문출처 : 에듀넷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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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락이란?▧

 

락이란?
젊은이들 사이에서 Rock이란 무엇이냐고 묻는 것만큼 멍청한 질문은 없다고
생각한다. 바로 Rock이란 젊음,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혹자간에
Rock이란 것에 대해 조금 더 잘 알기 위해 나름대로 노력하는 학구파들이 있기
마련이기에 여기에 그 답을 간단히나마 말해볼까 한다.

어떤 것이던지 그 의미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그 역사부터 살펴봐야 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우선 Rock의 그 태동에서부터 지금까지의 역사를 살펴 보도록 하자.
Rock'n Roll은 그 출발에서부터 이미 상류층의 문화와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그 이름의 의미가 성행위를 뜻하는 흑인들간의 은어였음은 이미 많이 알려진 것일
것이다. 또한 그 음악의 뿌리가 하층 계층인 흑인들의 Blues와 백인 하층민의
Country의 교합체임도 어느 정도는 알고 있으리라. . .

즉, 그 음악 자체가 상류 사회에서 유행 할 만한 고급스러운 것이 아니었으며,
그러면서도 그렇게 빠르게 대중 전체에게 확산되기에는 바로 대중문화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 영화와 TV의 등장 과 무관하지가 않다. 여기서 덧붙이자면
Rock'n Roll이라는 용어가 유행되기 시작한 것이 1955년 영화[BLACKBOARD JUNGLE]
의 주제가로 쓰인 빌 헤일리의 [Rock Around the Clock] 임도 미리 밝혀두기로
 한다.

그저 단지 몇몇 클럽에서 연주되던 Rock이 대중적으로 알려지기 알려진 것은 바로
Rock의 황제 Elvis Presley의 등장과 함께이다. 그는 정말 너무나 완벽한 조건을
가지고 있었다. 화려한 용모와 타고난 음색, 천부적인 스타기질까지 두루 갖춘
그에 의해 Rock은 드디어 시대를 움직이기 시작했다.

즉 그 사람의 행동 하나, 말 한마디가 모든 사람의 생활전반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
한 것이었다. 하지만 그는 뛰어난 재능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성숙시킬 시간을 가지
지 못한채 세상을 뜨고 말았고, Rock은 한동안 여러 군소영웅들에 의해 조금씩 그
모양을 다듬어가고 있었으나, 그 뒤 나타난 영국의 4인조 그룹은 Rock을 전혀 다른
것으로 바꿔놓게 되었다. 바로 Beatles의 출현이 었던 것이다.

앳되지만 귀공자 스타일의 말쑥한 용모와 뛰어난 음악적 재능. . .
그동안 엘비스류의 단순하면서 감각적인 음악에 익숙했던 많은 사람들은 Beatles
라는 신인의 그 세련된 음악에 그만 충격을 받고 말았다. 아니 충격이상이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아직까지도 영국, 아니 전세계 대중음악에 끼치고 있는 그
영향을 보면 말이다. . .그들은 정말로 대단했다. 단지 부나 명성만을 쫓았던
것이 아니라 '진짜 음악'을 추구했던 것이다. 지금 우리가 접하고 있는 모든
Rock의 장르들이 Beatles가 한 번쯤은 시도했던 것이라고 하면 얼 마나 그들이
대단한가 감이 오시리라. . .

여하튼, 그들의 등장 이후 얼마 있다 베트남전이 발발하며 Rock은 드디어 그
내용이 풍부해지기 시작한다. 즉 전쟁에 대한 반발이 사회 전반에 대한 반항으로
이어져 미국에서는 Bob Dylan과 같은 가수들이 신랄하게 현실을 비판하며 체제에
개항하였지만, 그 영향은 극단적으로는 Hippie 같은 현실도피적인 단체도 생성해
내며, 마약을 권장하기 까지 하게 되었다.

반면 영국에서는 Beatles의 영향을 받은 새로운 진보적인 Rock을 하는 그룹들이
생겨 났으니 바로 Deep Purple, Pink Floyd, Black Sabbath들이었다. 그들에
Hard Rock, Progressive Rock, Heavy Metal과 같은 여러 쟝르들이 그 출발을
맞이하게 되었던 것이다.

70년대에는 바로 Punk Rock이 등장하게 된다. 물론 다른 장르들에서도 Led Zepplin
이나 Jeff Back같은 뛰어난 Rocker들이 Rock을 더욱 성숙시키고 있었지만 당시의
시대를 더욱 성숙시키고 있었지만 당시의 시대를 잘 대변해주는 장르는 Punk 아닐까
싶다.

즉 그들은 경제 공황에 의해 잃어버린 미래에 대한 자신들의 꿈에 대한 화풀이를
이 장르를 통해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Heavy Metal도 아니면서 파격적인
스테이지 매너, Art Rock도 아니면서 폐부를 찌르는듯 날카로운 가사들. . . 그래서
지금 '90년대 세기말에 그들의 정신을 이어받고자 Neo Punk가 나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80년대는 정말 Rock의 중흥기였다. 정말 성숙할대로 성숙해진 모습들.
장르는 벌써 빠진게 없는 듯 다 나와 있었고, 단지 부분적으로 각 Rocker들의 음악
에 대한 견해차이에 의해 더욱 세심하게 다듬어질 뿐이었다.

특히 Heavy Metal은 전자악기의 발전과 함께 그 파워도 놀랄만큼 커지고, 각 플레이
어들의 기교도 놀랄만큼 발전하여 모든 사람들은 좀 더 강하고 자극적인 음악을 원
하고 결국 아예 Death Metal이니, Doom Metal, Thrash Metal 이란 반사회적, 반종교
적 쟝르까지 나오게 되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기도 하다.
물론 그들의 가사와 스테이지 매너가 문제지만, 그들의 음악만은 정말 놀랄만한
수준에 와있는 것이다.

이렇게, 다양하다 못해 복잡하게 뒤섞여버린 80년대 후반부터 Rock은 조용히 그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즉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없다고 보여질
만큼 너무 비대해져 버린 것이라고나 할까. . . 한동안 Unplugged Concert가
유행하기도 하고, New Age라는 환경음악을 만들기도 하고. . .
현재, Rock은 Alternative를 얘기하고 있다.

'차선의', '대안적인' 이란 뜻의 그 음악은 마치 복고적인 냄새를 풍긴다.
그러면서도 그 진행은 과거의 Punk를 닮아 예측불허이다.
모든 것이 풍족해보여도 결코 만족할 수 없는 지금의 세계 젊은이들은, 희망을
말하면서 불안한 코드 진행으로 모든 것은 거짓이라고 까발려버리는 이들의 노
래를 따라 부르며 환호하고 있다.

하지만 Kurt Cobain이 말했듯이 그 장르는 Alternative라고 불리어서는 안된다고
본다. 그의 말처럼 그들의 정신을 살린 Grunge Rock이라고 불리든지, 아니면 다른
무엇이라고 불리던지 말이다. 왜냐하면 Rock은 대안을 찾아야 할 만큼 늙지 않았기
때문이다. . .

많은 사회학자나, 대중 비평가들이, 혹은 Rock Mania들이 그 Rock이라는 것에 대해
여러 방향으로 정의를 내려보려 시도했다. 하지만 그 정의를 내리기가 힘든 것이 그
자체가 끈임없이 시대에 맞춰 변화 발전해 나가는 성격을 지니고 있기에, 단지 그
시대, 시대마다의 성격들과 그 당시의 시대 상황간의 관계들을 규명하는 단계에 그
치고 말았다.

하지만, 그 시대들을 이어주는 커다란 줄기가 있다면 그은 바로 '반항'이라고 말하
고 싶다. 즉, 현실과 이상사이의 괴리감에서 느끼는 인간 본연의 자유추구에 의한
반항이라는 것이다. 물론, 그것이 다는 아닐 것이다. 즉, 모든 것이 반항적인 것은
아니어서 때로는 현실과의 조화를 꿈꾸기도 하고, 자연에의 회귀를 노래하기도 하고,
이성간의 아름다운 사랑을 고백하기도 한다. 그럼 무엇이 또 있는 것인가. . .?

바로 우리들이 말하고픈 것이 바로 이것이다. Rock은 바로 우리의 꿈,
이상들을 대변해주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도 시대의 어떤 억압이나 변화에도 굴하
지 않고 처음부터 지금까지 한 목소리로 말이다. . . ! ! !

또한 Rock은 소위 운동권이 말하는 외국저질문화도 아니며, 제국주의의 첨병도
아닌 것이다. 어려서부터 규제된 것만 보아온 우리에게 처음에는 조금 충격적일
수도 있겠지만, 제대로 된, 분별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 정도는 자기가 알아서
자정하여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다.

즉, 피하기보단 오히려 기꺼이 받아들이고 새로운 우리만의 Rock을 창출해낼 줄
알아야 할 것이다.우리나라에서도 최근에 들어서야 젊은 가수들에 의해 Rock을
중흥시키기 위한 노력들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지만 아직은 역부족이란 생각이
든다. 세계 6위의 음반 판매 시장이면서도 짜깁기식의 댄스곡이나, 맨날 사랑타
령인 발라드로 도배해버리는 음악 프로를 보면 말이다. . .

- 먼, 아니 가까운 미래의 어느날 인터넷을 통해 우리나라의 Rocker가 공연하는
  것을 꿈꾸는 것이 지나친 상상이 아니길 바라며. . .

 

▨락의 장르▧

 


1. Avant-garde Rock 2. Punk Rock
아방가르드 록은 우연성 록(AleatoryRock), 고전 록(Classical Rock),
전자 록(Electronic Rock),스튜디오 록(Studio Rock),
그리고 사이키델릭 록(Phychdelic Rock)까지 포용하는 포괄적인 음악용어이다.

이 말은 마더 오브 인벤션(the Mother ofInvention), 퍽스(the Fugs),
비틀즈(Beatles), 핑크플로이드 (Pink Floyd), 브라이언 이노(Brian Eno)
와 1971년 신서사이저를 연주하던 때의 록시(Roxy) 같은 그룹이나 가수들
에게 적용된다.

새롭고 유별난 음향, 최신 장비,음악 형식 등이 절실히 요구되는 사항이지만
아방가르드 록에 있어서 결정적인 요소는 시대성이다. 비틀즈가 1966년에 앨범
[Revolver]를 제작하였을 때 사람들은 그것을 전위예술이라고 생각했고,
앨범[Sgt. Pepper]가 사이키델릭 효과를 얻고 등장하였을 때에도 마찬가지였다.

또한 핑크 플로이드와 같은 Art Rock내지는, Progressive Rock을 하던 많은
그룹들이 당시 유행과는 상관없는 전자장비 사운드로 실험적인 음악에 도전
함으로써 아방가르드 록 그룹으로 불리워졌다. 특히 브라이언 이노는 1970년
대에 제작한 몇 개의 앨범 ([Distreet Music], [Eveniing Star] 등등)에서
신서사이저를 사용함으로써 전위예술가로 통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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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적인 그룹 The Mother Of Invention, The Fugs, Beatles,
                 Pink Floyd, Brian Eno, Roxy
▷ 사운드 샘플 파일 Beatles의 'Let It Be' - MIDI
  평크의 기원을 살펴보면, 이미 1960년대 중반 디트로이트를 중심으로
  활동했던 몇몇 펑크분위기 그룹이 있었다. 즉 '행 온 스루피'(Hang OnSloopy)
  의 매코이스를 비롯해서 '울리 불리'(WoolyBully) 의 샘더 샘 &AMP 더 파라오스,
  트래시맨,퀘스천마크 $AMP; 더 미스티리언스, 시즈, 스탠돌스, 킹스맨 등이
  그들이다.

하지만, 주로 70년대 중반이후 영국의런던과 미국의 뉴욕에서 태동한 특이한
개성을지닌 록음악을 우리는 펑크 록이라고 한다. 펑크(Punk)란의미는 60년대
엔 주로 속어로서 '풋나기', '오합지졸'등의 뜻으로 쓰인다. 80년대 이후
미국 대학가에서 '시시한것', '쓰레기', '폐물' 등의 의미로 쓰여오고 있다.
바로 단어가 주는 이미지 그대로 이들의 음악이갖는 분위기는 난장판이며,
돌발, 퇴폐적이라 할수 있다.

펑크록은 70년대 중반 영국 런던에서 섹스 피스톨스, 맬컴 맥라런등에
의해서 시도되면서 미국에까지 전파된 젊은이들의 문화로서, 60년대
히피가 부유한 환경조건에서 의산물이라면 70년대의 펑크는 못가진
젊은이들로부터 표출된 현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즉, 풍요하던 60년대이후 오일 쇼크등 경제불황이 잇따르자 빈부의
격차가심화되면서 상류사회에 불만을 품었거나 또음악적으로 기성 록세대에
반기를 들고 나서는젊은이들이 크게 늘어가며 그들의 불만을 락을통해 표출
하려 하였던 것이다. 그들은스테이지에서나 실생활에 있어 격렬하고 난폭한
반항을 서슴치 않았으며, 험담, 독설을 통해부유층이나 정상적인 삶을 영위
하고 있는사람들에게 때로 위협적인 면을 보여주기도하였다.

이 음악을 처음부터 주도했고 또세상에 널리 알렸던 섹스 피스톨스는 한 마
디로외모에서도 펑크의 표준이었다. 즉 그들은무대공연시 일반인으로서는
전혀 상상도 못할넝마같지만 요란한 옷차림을 하고 무대에 등장한다.

또한 펑크 록커들의 공연장에서의청중에 대한 태도는 상상밖이다.
흥이 나서격렬한 분위기가 고조되면 관중들에게 가래침을뱉는 것은 보통이고
때로는 관중들에게 토한것을 던지기도 했다. 심한 욕설을 퍼붓는 것은자연스러운
것이고 때로는 사람을 통째로관중석에 집어 던지기도 하고 유리나 칼로자해를
하여 관중들을 소름끼치게 하는 일도서슴치 않는다.

이런 펑크 분위기는 미국 뉴욕에서도마찬가지였는데 데이빗 요한슨이 이끄는
뉴욕돌스나 데비 해리의 블론디,스트랭글러스 등이대표적인 미국출신의 펑크
그룹이었다. 특히스트랭글러스는 미국공연시 완전 나체의 미녀를무대에 세워
놓고 원색적인 해프닝을 벌임으로써사람들을 아연 실색케 했었다.

70년대 이 펑크 록이 쉽게 사양길에들어섰고 자연스럽게 뉴 뮤직으로 흡수되어
버린이유는 바로 강렬했던 외양에 치중한 나머지음악의 본질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라고들 본다.즉 무대에서 아무렇게나 연주하고 아무렇게나노래해 보
이는 것이 바로 펑크 록 자체라는생각이 그들을 파멸로 이끌었던 것이다.

그러나 현대 90년대에 들어 다시이들을 계승하려는 움직임이 Neo Punk라는
장르로나타나고 있다. 아직 확실히 모던 락의 장르가구분되지 않은 상황이
지만, Alternative Rock이라불려지는 그룹들 중 많은 그룹들이 이들의 정신
을 계승한 듯 사회 비판적이며, 절망적인노래들을 과격한 스테이지 매너를
통해 보여주고있기 때문이다.

영국인이면서 여왕을 비웃고무정부를 주장하며 출연(1975년)했던 섹스 피스톨즈,
익스플로이티드, 디스차지, 얼람, 피 아이엘,지비 에이치, 서던데드, 컬트,
섹스 갱 칠드런등이 펑크 록 시대를 주름잡았던 그룹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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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적인 그룹 섹스 피스톨즈, 익스플로이티드, 디스차지, 얼람, 피 아이엘,
   지비 에이치, 서던데드, 컬트, 섹스 갱 칠드런
▷ 사운드 샘플 파일 섹스 피스톨즈의 'Pretty Vacant' - RAM(28k)
 
3. Hard Rock 4. Space Rock
하드 록은 록큰롤보다 무겁고 볼륨이강하며 직선적인 음악으로서 록큰롤에서
진보된형태라 할 수 있다. 하드 록이 탄생하는 데결정적인 역할을 한 곡은
엘비스 프레슬리가 1956년에발표 한 로커 빌리 스타일의 '사냥개'(Hound Dog)
였다.그 후 점차 강한 록 음악이 성장하게 되어 '여름의 블루스'(Summertime
Blues)로 유명했던 에디코크런, 리틀 리처드 등도 하드 록의 모태 형성에 큰
역할을 했다.

60년대 후반부터 70년대 초반에황금기를 맞은 하드 록은 이름 그대로 일반적
록뮤직보다 한 층 증폭된 사운드, 스케일이 큰규모의 음악을 지칭한다.
전기 기타의 거친사운드와 때려부술 듯 한 드럼연주, 울부짖는보컬을 커다란
음량으로 증폭시켜 들려 주는것이 특징이었다.

그 뒤로 나타난 Heavy Metal은 Hard Rock보다 더욱 사운드나 가사등이 더
격렬해지고 파괴적인점에서 보다 더 파워적인 면을 강조한 쟝르라고할 수 있으며,
Metal의 출현으로 Hard Rock은 그의미가 6,70년대의 쟝르, 또는 Hard한
모든 Rock을총칭하는 의미로 쓰이게 되었다.

하드 록은 그 파괴적이고 폭발적인사운드가 현실에 대한 불만에 시달리는
젊은이들에게 크게 어필하여 크림, 제퍼슨 에어프레인, 마운틴, 레드 제풀린,
딥 퍼플 등의 스타 그룹을 탄생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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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적인 그룹 크림, 제퍼슨 에어프레인, 마운틴, 레드 제플린, 딥 퍼플
▷ 사운드 샘플 파일 레드 제플린의 'Rock And Roll' - MIDI
  70년 당시 아폴로의 달착륙 등과관련되어 모두의 관심이 과학과
  우주라는 새로운 이슈에 빠져 있을 때, 공상 과학 영화등에서만쓰이던
  여러 조악한 이펙트들을 보다 근사한편집을 통해 락의 공간을 외계로
  넓힌 쟝르가 스페이스 록이다. 이 분야에서 실질적인 업적을이룩한
  사람은 1973년에 앨범 [Space Oddity]를 발표한데이비드 보위(David Bowie)
  였으며 핑크 플로이드(Pink Floyd)도 그들의 밀리언 셀러 앨범
  [Dark Side ofthe Moon] (1973)에 이 주제를 다루 었고 그 기념으로런던의
  천문관에서 첫 공연을 가졌다. 또한캐나다 아트락 그룹인 클라투(Klaatu)
  역시 [CallingOccupants Of Interplanetary Craft]에서 다루기도 하였으며,
  최근 우리나 라의 공일오비도 그들의 마지막 앨범에서 이를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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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적인 그룹 Klaatu, Pink Floyd, David Bowie, 015B
▷ 사운드 샘플 파일 Klaatu의 'We're Off You Know' - RA
 
5. Alternative Rock 6. Folk Rock
현대 들어 각 예술 장르에 지대한영향을 끼치던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인탈규범화, 탈쟝르화의 물결은 드디어 80년대후반부터 록음악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되었다. 즉당시 성숫할대로 성숙해버려 매너리즘에빠지려던
락에 있어 여러 젊은 그룹들이 새로운형식, 새로운 음률을 실험하기 시작한
것이었다.이를 사람들은 막연히 얼터너티브 락이라고부르고 있으며,그러므로
얼터너티브 록은 다른음악 장르처럼 그 기원과 정의가 명쾌하지 않고막연하고
광범위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얼터너티브란 '양자택일', '대안'이라는사전적 의미외에 실제 언어 생활에 있어
'다른'또는 '대립되는 것'이란 의미로서 '주류'(MainStream)에 대비되는
'비주류'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것이다. 따라서 얼터너티브 록은 현재 주류를이루고
있는 음악과는 다른 음악이란 뜻이 되며,80년대 초반에 생성되었던 뉴 웨이브
(New Wave)와다른 점은 뉴 웨이브가 기존의 것과는 전혀 다른형태나 근원을
가졌는데 반해, 얼터너티브 록은비록 현재는 주류가 아니나 한때는 주류였던과거
의 음악을 이어간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현재 미국에서 보편적으로 쓰이는
정의는 1960-70년대의블루스, 특히 사이키델릭이나 플라워 무브먼트의음악을
90년대의 감각으로 재창조한 비주류적인록을 일컫는다.

얼터너티브 록의 대표적인아티스트로는 R.E.M., Nirvana, Sound Garden,
Pearl Jam, Alicein Chains, Mother Love Bone, Smashing Pumpkins,
4 Non Blondes,Blind Melon, Soul Asylum등이다. 그런데 몇몇을 제외한거의
모든 밴드가 시애틀을 음악활동의 본거지로삼고 있어서 특별히 '시애틀 록'
또는 '시애틀음악'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이젠 더 이상시애틀만의 음악이 아닌
전 세계 젊은이들을열광시키는 'Grunge Rock'이 되어버렸으며,영국에서의
추격 또한 만만치가 않아 Blur, Oasis,Radiohead, Pulp등 Beatles의 후광을
뒤에 업고그들만의 Grunge를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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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적인 그룹 R.E.M., Nirvana, Sound Garden, Pearl Jam, Alicein Chains,
Mother Love Bone, Smashing Pumpkins, 4 Non Blondes, Blind Melon,
Soul AsylumBlur, Oasis, Radiohead, Pulp
▷ 사운드 샘플 파일 Nirvana의 'Smells Like Teen Spirit' - AU
  미국에서 생겨난 또 하나의음악장르가 포크 록이다. 포크 록은 어쿠스틱
  기타만으로전통 민 요를 채록, 노래하던 포크 뮤지션들이포크의 정신과
  전통은 그대로 살리면서 그 표현형식에 록 의 방법을 가미한 형태의 음악
  이다.

1970년대에 들어서 현실의 비리에대항하는 내용의 노래를 부르며 포크계로부터이탈한 봅 딜 런과 같은 싱어 송라이터들이등장하여 포크 록의 발전에 기여하게 되었다.최초의 포크 록 그룹 으로 꼽히는 버즈는 전기기타와 드럼을 추가하여 그룹을 결성, 봅 딜런의'미스터 탬버린 맨 '(Mr. Tambourine Man)을 록 비트를살린 형태로 연주하여 화제를 모았다.

그 후 포크 록은 월남전을 소재로사회에 대한 비판을 담은 '파괴의 전야'(Eve OfDestruction) 를 배리 맥과이어가 히트시킴으로써절정을 맞았다. 포크 록의 대표적 그룹으로는 '지금사랑은 무엇인가요?' (What Now My Love)의 소니 &셰어, '꿈 속의 캘리포니아'(California Dreamin') 의마마스 & 파파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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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적인 그룹 소니 &셰어, Mamas & Papas, 버즈
▷ 사운드 샘플 파일 Mamas & Papas의 'California Dreammin' - RA
 
7. Country Rock 8. Art Rock
Country Rock은 60년대 중반 이후 컨트리뮤직과 록 뮤직의 퓨전으로 생겨난 음악 장르다. 가장 대표적인 그룹으로는 흔히 이글스, 포코등을 꼽는다.

컨트리 록의 시초는 1968년 포크록그룹이었던 버즈가 새로 가담한 전설의 뮤지션그램 파슨스 의 권유에 의해 컨트리 록 스타일로 음악방향을 바꾼 뒤 내놓은 앨범 '로데오카우보이의 연인 '(Sweethearts Of The Rodeo)에서 찾을수 있으나, 진정한 컨트리 록 그룹은 그램파슨스의 플 라잉 뷰리토 브러더스가 처음이었다고 할수 있다.

1968년 버즈 그룹의 일원으로 최초의컨트리 록 앨범을 낸 그램 파슨스는 곧 바로버즈를 빠져나와 스틸기타 연주가인 스니키피트와 베이시 스트 크리스 힐먼, 드러머 크리스에드리지를 모아서 대망의 첫 컨트리 록 그룹플라잉 뷰리토 브러더스를 조직했던 것이다.

대체적으로 그램 파슨스가 추구했던컨트리 록의 음악적 분위기는 아름다운스틸기타의 음률이 깔리며, 기교나 강한 비트가배제된 담백한 드럼 반주, 그리고 하머니가아름다운 보컬로 노래의 전체적인 분위기를감미롭게 이끌어 가는 것이다. 그런가하면때로는 격에 따라 강열한 록 스타 일을 추구하기도하지만 대부분의 곡은 스틸 기타와 부드러운보컬 스타일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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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적인 그룹 이글스, 포코
▷ 사운드 샘플 파일 이글스의 'Hotel California' - MIDI
  Art Rock은 1960년대 중엽 일본의 모음반사가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이다. 록에있어서 'Art'라는 말은 관념적인 내용과 표현이오묘한 가사를 언급하는 경향이 있는데,대표적으로 반 다이크 팍스는 68년 앨범 「SongCycle」에서 남부 캘리포니아의 생활과 학원에대한 일련의 인상주의적 노래를 작곡하며 시적내용을 음으로 나타내는 악곡 `음시'(Tone Poem)를사용하게 된다.

한편 핑크 플로이드의 1970년 앨범 「AtomHeart Mother」의 레코드 A면을 가득채운 앨범과 동명 타이틀의 6부작도 대표적인 음시라 할 수있으며, 이외에도 시적인 암시와 깊이에 접근하는 가사를 내포하는 아트 로커로는 레오나드 코헨, 폴 사이몬, 조니 미첼, 랜디 뉴먼,로라 니로, 닐 영, 잭슨 브라운 등이 있다.

음악적인 관점에서 볼 때 프로그레시브 밴드로 불리는 예스, 에머슨레이크 & 팔머, 무디 블루스, 제네시스 등도아트 로커에 포함된다. 이들은 모두 영국밴드인데, 영국과 함께 '아트 록의 2대 왕국' 으로는이탈리아를 꼽을 수 있으며 주로 유럽지역에서발전했다고 볼 수 있다.

이탈리아가 배출한 대표적인 아트로커를 열거해보면 방코, 라떼 E 밀레, PFM (PremiataForneria Marconi), 일 발롯떼 디 브론조, 루치오바띠스티, 뉴 트롤스, 안젤로 브란두아르디,포뮬라 3, 일 볼로, 레 오르메, 알베르토 라디우스등이며, 그 밖에도 프랑스의 상로제, 아치노이드,헬로윈, 아시아 마이너, 로스 카나리오스,스페인의 로스 브렌코스, 타란툴라, 메조 퀴타,볼퀴, 네덜란드의 코다와 어쓰 & 파이어 등도우리에게 지명도 있는 아트 록 밴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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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적인 그룹 레오나드 코헨, 폴 사이몬, 조니 미첼, 랜디 뉴먼,로라 니로,
   닐 영, 잭슨 브라운, 예스, 에머슨레이크 & 팔머, 무디 블루스, 제네시스
▷ 사운드 샘플 파일 제네시스의 'Get 'Em Out By Friday' - MIDI
 
8. Visual Rock
Visual Rock은 1980년대 일본에서 X-JAPAN을 시초로 생겨난 신조어이다.
요란한 옷차림과 현란한 화장과 몸짓 빨갛게 물들인 머리 스타일을 하고서
노래를 부르는 것이 Visual Rock의 시초인것이다. 그뒤로도 많은 그룹들이
Visual Rock을 하나 Visual Rock의 창시인 X-JAPAN이 1998년에 갑작스런
해체를 발표를 하였고 그리고 최근에 X-JAPAN의 HIDE가 자살하는 사건까지
일어나서 ROCK메니아들을 더욱 슬프게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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