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최적화 프로그램계의 Top, 시스템메카닉(System Mechanic)

2016. 10. 11. 23:29

▲ 땡큐, 케이엘테크놀러지.

블로그 운영하며 무료로 뭘 받아 본 적이 거의 전무(초코파이같은 과자 한박스 받은 적은 있습니다만..)한 본 블로그에 리뷰요청이 들어왔습니다.

바로 보안 소프트웨어 업체인 케이엘테크놀러지에서 자사가 유통하는 iolo社의 시스템 메카닉(System Mechanic)을 한번 써보라는 것.

김영란 법이니 뭐니 요즘 깐깐하니까 뭘 받았는지 정확하게 적어드리면 '해당 프로그램 1년 라이센스'만 제공받았습니다. 전 공짜에 약한 남자다보니 무의식중에 편파적일 수도 있겠지만 최대한 공정하게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 시스템 메카닉(System Mechanic)이란?

집이든, 회사든, 학교든 아무튼 어디서든 간에 다들 컴퓨터는 사용하시죠?

그리고 사용하시는 컴퓨터 중 상당수는 윈도우가 깔려있을 겁니다. 우리나라는 아마 윈도우 점유율이 90%를 넘을 거에요.

이에 대해 직접적인 통계자료는 없지만 본 블로그 접속자의 OS기록만 봐도 대략 추측은 가능하거든요.

시스템 메카닉은 컴퓨터라면 당연한 것처럼 깔려있는 윈도우를 좀 더 빠릿빠릿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렇다면 윈도우를 어떻게 빠릿빠릿하게 만드느냐.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고, 프로그램이나 파일 위치가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고, 여러분에게 필요하지 않은 사용하지 않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나, 하나 따지면 그다지 대단한 기능은 아닙니다. 별다른 프로그램 없이 윈도우 안에서도 어느정도 지원하는 기능이고(꽤 번거롭지만..) 이를 쉽게 만들어놓은 무료 프로그램도 이미 있습니다.

▲ msconfig, 다음클리너, 네이버클리너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우린 레지스트리 정리 프로그램과 달라'라고 어필합니다.

제가 그냥 하는 말이 아니라 홍보자료에 정말로 '타 프로그램과의 차별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무료 툴과 다르다니까!

그럼 뭐가 다를까요?

 

■ 가나다

 

한달을 무료로 쓸 수 있는 테스트버전은 여기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리뷰글을 아무리 봐도 직접 써보는 것만큼 확실하지는 않으니까요. 관심있는 분은 한번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설치를 하면서 알게된 것인데.. 이 프로그램은 32bit입니다.

 

▲ 물론, 64bit에서도 아무 문제 없이 잘 돌아갑니다.

설치과정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한글화되어 있습니다.

 

그럼 제가 한번 사용해보겠습니다.

▲ 지금 분석

▲ 30초~1분정도 걸립니다.

▲ 2710개나?!

▲ 원클릭 최적화

여기까지는 앞서 언급했던 무료 프로그램과 비슷하죠.

이 이후부터는 조금 다릅니다.

검사가 끝나면 시작프로그램, 서비스 등을 점검하여 키고, 끌 수 있도록 알려줍니다.

사실 이런 프로그램의 이름만 보고 '이게 필요한가'구분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시스템 메카닉은 '유저평가'로 선택을 돕습니다.

▲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원노트는 꺼주자.

이 밖에 무료 툴에서는 보기 힘든 '강화된 기능'들이 여기, 저기 숨어있습니다.

실시간으로 리소스를 관리해주는 'LIVE BOOST', 윈도우 '프로그램 제거'보다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언인스톨 프로그램 등..

▲ 시스템 자원을 실시간으로 관리해주는 Live Boost

▲ 윈도우 기본 기능, nvidia 항목이 4개밖에 보이지 않는다.

▲ 시스템 메카닉에서는 더 상세히 볼 수 있다.

또한, 부팅할 때부터 자동으로 최적화를 해주는 ACTIVE CARE, 파일완전삭제 등도 무료 프로그램에는 보기 힘든 '특화 기능'입니다.

 (윈도우 부팅 전에 DOS화면에서 작업을 진행하는 등 일반적인 무료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부팅 시 자동실행', '자동점검'보다 좀 더 발전한 기술입니다.)

▲ 시스템 메카닉의 '업데이트된 정책'을 '자동'으로 받는다. 무료툴과 차이점!

▲ 완전삭제도구도 포함되어 있다.

 

 

■ 다○ 클리너가 일반 커피라면, 이건 T.O.P이긴한데...

시스템 메카닉을 기타 무료 레지스트리 관리 프로그램과 비교하면 기능성, 전문성 모두 절대 우위에 있습니다.

특히 iolo社에 누적된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꾸준히 업데이트되는 '최적화 정의'는 무료프로그램이 따라올 수 없는 부분이죠.

▲ 그래서 살꺼야?

문제는 '이정도 성능 향상을 위해 지갑을 열 것인가'인데요.

아래 내용은 주관적인 사견입니다.

 

몇가지 상황을 가정해보죠.

 

먼저 일반 가정집부터 생각해봅시다.

젊은 친구들은 PC에 익숙하지만 한달에도 몇번씩 A/S 기사를 부르는 PC와 친숙하지 않은 고령층도 많은게 사실인데 이 분들이 구매한다면(사용법을 꼼꼼히 읽어 설정한다는 가정 하에) PC관리에 분명 도움이 될겁니다. 만일 부모님께서 PC 관리에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구매해드릴 법도 합니다.

 

▲ ...컴퓨터 기사를 부르는건 꽤 리스크가 있어요.

 

하드웨어 드라이버도 업데이트되어있지 않고, 이것, 저것 불필요한게 잔뜩 구동되는 상태라면 극적인 변화가 있을 겁니다.

 

하지만 본인이 어느정도 PC를 다룬다고 생각한다면 클리너프로그램을 아무리 돌려도 성능 향상은 미비합니다. 이때는 소프트웨어를 통한 '최적화'보다는 하드웨어를 통한 실질적 성능 향상이 더 가성비가 높을거에요.

▲ 램 증설은 가성비가 가장 뛰어난 성능 향상 방법

아마 제작사측에서도 개인사용자는 별 관심없을 겁니다.

 

언제나 문제는 기업이죠.

유지보수 소요가 높은 기업이라면 도입을 긍정적으로 검토할만 합니다.

일반적인 통합 백신에서 제공하는 기능보다도 강력하고 전문가가 아니라도 간단하게 사용법을 익힐 수 있기에 (혹시 어려운 부분이 있더라도 한두번의 사내교육이면 충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통상 기업은 꽤 많은 돈을 들여서 정기적으로 PC를 교체하는데 사용자는 늘 느리다고 투덜거리잖아요. 이건 컴퓨터가 느린게 아니라 느리게 쓰는게 문제거든요. 이런 경우에 직접 관리하는 법을 알려준다면 큰 도움이 되겠죠.

▲ 천차만별인 회사원들의 PC관리 능력을 상향평준화 시켜줄 프로그램

대충 리뷰는 여기까지!

 

좋은 프로그램을 사용해 볼 기회를 준 케이엘테크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