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에서 이상한 광고가 보인다면? FVD Video Downloader를 삭제하세요.

2015. 11. 16. 00:30

FVD Video Downloader는 구글크롬으로 인터넷 서핑 중에 보이는 동영상을 다운받아주는 구글 크롬의 확장프로그램입니다.

한때 '유튜브 다운로드'의 대명사로 불렸었는데...

 

제가 이 '확장기능'을 크롬에 추가했던 이유는 아마 아래 사건 때문일거에요. 

▲ 땡큐, 소니

아무튼, 그렇게 잘 사용했는데요.

언제부터인가 구글 크롬으로 네이버를 들어가면 이상한 팝업광고가 나타나고, 인터넷을 할 때 클릭도 하지 않은 사이트가 뜨던 것입니다.▲ 광고삽입의 예

증상을 보고 '아, 뭔가 애드웨어가 설치되었구나'라는 생각과 함께 늘 뒤적거리던 '프로그램 추가,삭제','백신프로그램 구동' 등 여러방면으로 시도를 했지만 크게 변하는 것은 없더군요.

광고가 꽤 악질이었는데 다름이 아니라 자기가 어떻게 설치되었는지를 알려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이게 적혀있으면 안된다구!

이런 형식으로 설치(?)되는 광고성 프로그램의 경우 'brought by shopping deals'대신, 'brought by AAA'(AAA가 붙임)같은 형식으로 정확한 프로그램 이름이나 회사명이 나와야하는데 이번 광고의 경우는 그냥 기본값인 'shopping deals'만 적혀있었거든요.

 

정말 별짓 다 해보고 마지막으로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하나씩 키고, 끄면서 테스트를 해 본 결과.▲ 확장프로그램을 하나씩 on,off하면서 내린 결론

포스팅 제목으로 이미 네타했지만 FVD Video Downloader가 업데이트되면서 애드웨어가 추가되었습니다.

관련된 내용을 좀 찾아보니 외국 포럼에서는 이미 '애드웨어'로 지목되었더군요.

크롬 스토어에도 이미 삭제된 프로그램이라고 나오고...

▲ 이미 삭제된 상태

광고를 보면서까지 사용할만큼 의존적인 프로그램이 아니기에 저도 미련없이 삭제했습니다.

그리고 하루가 지났는데 아직까지 별 문제가 없는걸보니 역시 원인은이 FVD Video Downloader였나 봅니다.

비슷한 증상이 있는 분은  FVD Video Downloader를 삭제해보시길 바랍니다.

▲ 난 그냥 찝찝하니까 삭제.

 

[postscript]

저는 이미 삭제해서 옵션을 볼 수 없지만 관련 정보를 좀 더 뒤적거라다보니 언제부터인가 'enabled FVD Downloader Deals'라는 옵션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기본값은 체크가 되어 있는 상태구요.

하지만 크롬 스토어에서도 삭제되었고, 업데이트가 중단되어 상당수 동영상 사이트에서 무용지물인 상태이니 가능하면 삭제하시고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시길 권합니다.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