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리콤 랜카드(3COM Lancard),사진 한장놓고 주절주절

2014. 1. 24. 02:51

올해는 숙원사업인 옛날 홈페이지 및 블로그에 있던 사진을 좀 성실히 옮겨볼까합니다.

 

오늘 올리는 사진도 그중 하나로 지금은 메인보드마다 기본적으로 장착되어있지만 (보통 '꽃게랑'이라고 불리는 리얼텍 칩셋이 들어갑니다.) 윈도우98시절까지는 대부분 별도로 구매해서 사용했습니다.

윈도우XP를 사용할 때에도 내장용 랜카드의 성능(핑이 튀거나, 리소스를 많이 먹어서)때문에 내장기능은 죽여놓고 따로 사용하시는 분이 많았죠.

▲ 리얼텍이 '꽃게랑'으로 불리던 이유

그때 꽤 사랑받았던 쓰리콤 랜카드입니다.

▲ 3COM 랜카드, PCI방식이기에 최신 PC에도 사용할 수 있다.

예나 지금이나 랜카드가격은 참 저렴하지만 3COM은 나름 프리미엄 제품이었기에 동급스팩 기준 리얼텍보다는 2배 가량 비쌌습니다. (그래봐야 만원이냐, 2만원이냐 차이)

사진만봐서는 10M 짜리(ADSL용)인지 100M짜리(지금도 사용가능한 광랜용)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인터넷을 뒤적거리니 ' 3com 3c905b-txnm'라는 제품과 비슷하게 생겼네요.

뭐... 10이든 100이든 용도는 디아블로1(Link) 베틀넷이기에 큰 무리 없었습니다. :-)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