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가능해진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2013. 3. 28. 22:46

살다보면 당연히 저 사람은 누가봐도 내 가족인데 그것을 문서로 증명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국가가 확인해주는 공인문서가 있으니 이름하여 '가족관계증명서'

▲ 가족관계가 의심될 때, 필요한 서류.

주민등록등본, 초본과 비슷한 뉘양스의 종이쪼가리지만, 고영욱 미성년자 만나던 시절부터 무료로 무제한으로 뽑을 수 있는 등,초본과 달리 2012년만해도 인터넷으로 발급불가. 발급받으려면 가까운 법원이나, 동사무소를 이용해야 했습니다.

 

2013년 들어 좋아진 것이 하나 있다면 이 문서를 인터넷에서 뽑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3월 4일부터 가능해진 따끈 따끈한 서비스!

다만, 등,초본처럼 언제나 어디서나 뽑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맥도날드 런치타임마냥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 아직은 이 시간대만!

평일은 아침8시부터 밤8시까지, 토요일은 오후 2시까지만 뽑을 수 있네요.

인터넷 서비스지만 일요일은 쉰답니다.

문서 출력을 위해서는 2가지가 필요합니다.

 

- 공인인증서

- PC와 유선으로 연결된 범용적인 프린터 (공유프린터는 제외)

 

'프린터면 프린터지, 무슨 주절주절 글이 붙느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대한민국 전자정부 문서출력은 좀 까다롭습니다. 공유프린터는 사용할 수 없으며, 렉스마크 일부모델처럼 국내에 판매되는 제품이라도 좀 마이너한(판매량이겠죠?) 모델은 제외됩니다.

▲ 일부 제품이 전자문서랑 안친할 뿐, 제품은 좋아요.

렉스마크 제품, 가정에서는 거의 안쓰며 공유프린터 또한 가정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므로 일반 가정에서는 99% 문제없겠지만, 회사나 PC방 등 장소에서 전자문서를 뽑을 때, 알지도 못하는 프린터 설정탓에 USB를 들고 뛰어다닐 수 있으니 꼭 확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준비물만 셋팅되면 과정은 간단합니다.

 

 

1. link에 접속하여 모든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

 

link로 접속해서 모든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설치합니다.

▲ xwcup~ 같은경우, x64와 x86중 하나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열어두고 설치시 오류나기 쉬우니 미리 다 받아놓고, 설치후 작업을 진행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다른 부분은 딱히 언급할 필요없고, 'xwcup~'로 나오는 파일은 윈도우64비트를 사용한다면 'x64' 나머지 경우는 'x86'으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중 국내 백신프로그램이라면 상관없지만 해외백신의 경우(예로 제가 사용중인 트랜드마이크로IS 2013은 오진합니다.) 위 프로그램들을 해킹툴로 오인할 수 있으니 실시간검사는 잠시 꺼두세요.

 

 

 

2. 법원 홈페이지에서 남은 절차 진행

 

다음은 법원 홈페이지(link)에 접속후, 남은 절차를 진행합니다.

시간 다시 한번 확인하시구요, 문제가 될만한 프로그램은 미리 다 깔아버렸기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접속했다면 말끔히 진행될 것입니다.

▲ 클릭

▲ 본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기입

약관은 무조건 동의해야 합니다. 이후, 조회를 누르면 '공인인증서 인증'창이 팝업되며, 공인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 주소보다는 이름이 간단!

정확한 주소를 넣거나, 가족구성원의 이름을 넣으면 됩니다. '한가지'만 입력하면 된다고 했으니 편한쪽으로 입력바랍니다. 

▲ 발급사유를 확인

나머지는 특별한 부분이 없습니다만, 발급사유는 해당목적에 골라서 선택하세요.

▲ 프린팅 관련 프로그램이 설치되며...

▲ 정상적으로 출력된다면 이런 창이 뜹니다.

▲ 정상적으로 발급이 완료된 모습.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중 방법을 몰라서 보시는 분은 없을것이고, '왜 오류가 나지?'때문에 참고하실듯한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필요한 프로그램을 몽땅 깔아놓고 절차를 진행하시면 큰 문제없으실 겁니다.

 

그래도 안된다면?!

평일 6시 전이라면 친절한 공무원이 여러분의 문의를 기다리고 있을겁니다. :-)

전화는 만사형통, 1899-2732로 물어보세요.

▲ '네. 전화 받았습니다.'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