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일미디어(구 태일정밀)의 700MB CDR

2012. 8. 14. 17:10

THAT'S 로 알려진 다이요유덴도 현지(일본)생산으로 포기할만큼 저가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광미디어 생산시설은 중국, 대만 등으로 넘어갔지만...

 

우리나라도 '한때는' 꽤 많은 브랜드를 찍어내던 '생산국'이었습니다.

SKC야 누구나 아실만한 회사고, 삼성에서 분리해 나온(spin-off) 비올(Beall)이라는 회사도 있었죠.

자본 자체는 외국계지만 생산설비는 우리나라에 있었던 인포미디어(infomedia)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위 CD를 만든 태일미디어(태일정밀)도 그런 회사중 하나였습니다.

위 업체드로가 비교할 수 없는 소규모지만 그래도 made in korea.

 

CDR이 24배속에서 32배속 넘어가던 시절까지 존재하던 회사로 국내기업 중 유일하게 '시아닌계열' 염료를 사용했습니다. 시아닌 계열의 장점은 레코더를 잘 안가리며 뻑도 잘 안납니다.

단점은 열에 약해 보존성이 안좋다는 것. 참고로 위 미디어는 안읽힙니다. :-(

 

제가 이 회사 미디어를 대량으로 구매했을 때가 02~04년 즈음으로 태일정밀이 CD-R 관련 사업을 거의 정리할 시점이었습니다. 덕분에 CD케이스값도 안나오던 장당 200원에 낱장 포장된 주얼케이스제품을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ALL SPEED라고 적혀있지만 실질적으로는 16배속을 권장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MAC'이라는 글이 적혀있느 ㄴ것만 봐도 아시겠지만 02년 훨씬 이전에 만들어놓은 제품을 창고에 쌓아두었다가 판 것 같습니다.

(레코더에 따라서 32배속까지 사용이 가능했습니다만...)

 

'우리나라에 이런 회사도 있었다.'는 사료적 차원에서 올려봅니다.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