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대통령의 숨겨둔 딸 이야기, 시작에서 결론까지

2011. 9. 5. 16:57
모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최근 도는 정치권루머와 관련하여 故노무현 대통령(이하 노무현)의 '숨겨둔 딸'에 대한 이야기가 아직도 돌고 있더군요.
사실 이 이야기는 국내 메이저언론에서는 별로 비중있게 취급하지 않았고, 미주신문들 사이에서는 '의혹제기'수준으로 수차례 언급된 이야기입니다.
국내 언론으로는 독립신문에서 다뤘던 바가 있습니다. (때는 대선 직전으로 기억합니다.)

소규모 언론사였고, 제 기억으로는 대선직후 기사가 검색이 안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아무튼, 문제의 기사는 희지부지 별다른 이슈를 만들지 못하고 종결되었고, 사건 자체는 그저 '루머'로 넘어가는듯 싶었습니다.

▲ 현재는 검색되지 않는 당시 기사 / (c) 인터넷 독립신문 검색결과

이 사건에 대한 소문은 이런, 저런 뒷 긴 배경설명이 있습니다만, 한줄로 요약하자면 "노무현의 친형의 딸이 사실은 노무현대통령의 딸이다더라."라는 이야기입니다.

▲ 대통령 당선직후, 가족사진으로 한 언론에 소개된 이 사진이 이 사건의 시작점

사실 이야기는 굉장히 심플한 곳에서 시작합니다. 바로 위의 사진이 노무현 대통령의 과거 가족사진으로 알려진 (국내 한 언론에 소개된) 사진인데, '여자아이가 하나 더 있네'라는 것이 모든 이야기의 시발점이 됩니다.

훗날, 친인척 관련 비리의혹과 전직 대통령의 친자소송이 SBS 등 주요 언론을 통해 공론화되며, 당시 일회성으로 나왔던 이 사건도 다시 불이 붙고, 이 이야기는 아직까지 떠돌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퍼진 이야기만큼이나, 결론은 알려지지 않았다는 점인데요.
이 이야기를 집중적으로 다뤘던 미주언론들도 의혹을 던지는 부분까지만 다뤘기에 사건의 마무리부분은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편입니다.
그 증거로 아직도 이야기가 떠도는 것이겠죠.

사건의 특이성도 한 이유가 되리라 봅니다.
친노진영에서는 굳이 언급할 이야기가 아니며, 반노진영에서는 유리한 결론이 아니라면 '살아있는 의혹'으로 남겨두길 원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사건에 대해 물밑 고소작업이 있었고, 그에 따른 반론 및 친자확인요청도 법원을 통해 조용히 진행된 바 있습니다.

결론을 드리기전에 잠깐 뜸을 좀 들이자면, 사실 친인척간에 사진찍는 것은 별로 특별한 일이 아니고, 위와 상반되는 과거가족사진 역시 존재합니다.
즉, 상식적으로는 잘 이해가 되지 않는 의혹이였죠.

▲ 또다른 노무현 대통령의 과거 가족사진

하지만, 시기를 잘 맞춘 타블로이드지들의 의혹제기와 김영삼 대통령에 이은 김대중 대통령의 친자논란 등 연이은 유사사건이 이슈화되며 시기상 운좋게 살이 붙은 케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친자논란은 제3자가 엮이지 않고, 친자라고 주장하는 본인이나, 가족이 법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판결나기전에 합의로 마무리되었던 것과 달리, 노무현 대통령 사건의 경우, 제 3자가 '주장'했고, 덕분에 법리논쟁도 조용한 '합의'대신, 도아니면 모의 결론이 나는 시스템이였습니다.

아래는 법원의 최종결론내용으로 기사전문은 여기(link)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유전자조사결과 친자확률 희박

즉, 피고인의 요청에 따라 DNA조사가 진행되었고, 피고인 주장이 거짓일 확률이 높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사실... 노무현 대통령의 숨겨둔 딸은, 오히려 이 사람이 더 확률이 높지요.(그나저나 전직대통령들 혼외정사 루머는 유독 '딸'이 많네요.)

▲ 저 외모는?!

전직 대통령들중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들정도 외에는 진위여부를 떠나 친자논란이 항상 있어왔습니다.
그리고 그 결론도 앞서 말했듯, 흐지부지 마무리 된 경우가 대다수구요.
(기회가 되면 전직 대통령별로 한번 쭉 정리해볼까도 생각해봤습니다만, 결론이 깔끔히 도출된 케이스가 드물어서 별 의미가 없어 보이네요.)
하지만 이 경우는 결론이 깔끔하게 정리된 만큼 이쯤에서 소문이 마무리 되었으면 합니다.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