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사에서 막아놓은 3G환경에서 스카이프 사용법

2011. 4. 21. 20:46

오랫만에 팁강좌입니다. 아시다싶이 우리나라 대다수 이동통신사에서는 3G환경의 SKYPE 음성통화를 막아놓은 상태입니다. 이유는 "3G망에 무리를 준다."는 이유입니다만, 무료통화를 막음으로써 수익감소를 줄이려는 편법일 뿐입니다.

▲ 스카이프는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고 있고, 이는 이통사에게 실질적 위험으로 다가왔습니다.

 

제 경우는 초등학교때부터 알던 놈이 외국에 가 있는 관계로 꽤 자주 사용하는데요, 얼마전부터는 밖에서 SKYPE를 사용할 수 없어서 꽤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방법을 생각해봤고, 테스트 결과 "문제없이 통화가 가능"했기에 이 방법을 공개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방법은 어디까지나 "이렇게하면 가능하다."는 방법론일 뿐. 큰 실용성은 없으니까 큰 기대는 하지 마시고 읽어주세요.


■ 테더링을 활용하자!
방법은 위 한줄로 끝입니다만, 사족을 붙여보겠습니다.

현재 이동통신 3사에서 SKYPE를 막는 방법이 정확하게 공개되지는 않았습니다. 특정 데이터 흐름을 분석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만, 공식적인 입장표명은 아닙니다.
다만, 분명히 막고있는 것은 사실로 첫마디정도 전하고 나면 통화 상대방은 물론 본인도 서로 무음이 되고 있습니다. 아마 특정한 모양의 트래픽(혹은 특정한 주소에 컨텍)이 발생하면, 자동적으로 끊어버리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SKYPE를 제외한 몇몇 어플들은 운좋게 3G망에서도 통화가 가능합니다만, 이 또한 이통사에서 손을 쓰지 않았을 뿐, 얼마든지 차단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즉, 이 테더링을 거치는 방법도 이통사에서 차단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만, 자비를 바랍니다. :-)

▲ 님아, 좀 자비...

 

 

 
■ HOW TO...
1. 테더링이 가능한 단말기를 준비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다 됩니다. (아이폰은 IOS 4버젼 부터, 안드로이드는 2.2버젼부터 가능) 혹은, 하위의 버전이나, 기타 OS 단말기라도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보통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를 예로 들겠습니다.

▲ 설정- 무선 및 네트워크 - 모바일 AP - 모바일 AP 체크

 

순서대로 따라가셔서 빈칸에 체크해주시고, 확인만 눌러주시면 모바일AP(무선 테더링)이 활성화 됩니다.
이제 근처에 기타 단말기로, 위 AP를 접근하신 뒤에 SKYPE어플을 통해 통화하면 끝!

▲ 스카이프 S60V5 (노키아5800) 접속 모습

 



2.이제 다른 단말기를 통해서 스카이프로 접속해서 통화하시면 끝!
제 경우는 노키아5800으로 테스트했는데 정상적으로 통화가 가능했습니다. (상대방 환경, WIFI, i-pod)
보통 스마트폰이 2대인 경우는 잘 없겠습니다만, 밖에 혼자 돌아다니는 일은 잘 없잖아요. 친구나, 동료가 있다면 한번 테스트 삼아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뭐... 다급하게 스카이프로 해외에 전화할 일이야 없겠습니다만...

▲ 가끔은.. 생기더라구요

 

제 경우만 해도 일본에 지진났을때 스카이프로 후배놈과 연락하려고 했으나... 
몇일뒤에 귀국해서 한국에서 봤습니다.

뭐, 당시에는 전화도 불통이였다고 하더군요. --;

*

[postscript]

그러고보니, 일본 지진당시 모 국제전화사에서 무료 국제전화를 지원했었습니다.  지금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_-;; 긴급상황시 스카이프보다는 그 쪽이 더 나을듯 하네요. ;;

- 현재는 KT와 LGT는 3G를 통한 음성통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4.08.19)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