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를 새로 설치하셨나요? 새컴퓨터 셋팅, 잘보고 따라오세요.

2011. 10. 9. 16:03
꽤 오랫만에 큰맘을 먹고, 윈도우를 다시 깔았습니다. 윈도우를 다시 깔았을대 '큰맘먹고'라는 표현을 쓰는 이유는 다시 깔고나면 아무래도 이런, 저런 셋팅을 다시 해줘야하고, 이건 꽤 귀찮은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 아마 새로 윈도우를 설치하시는 분이라면 대부분 일곱이를 쓰실겁니다.

그래서 한번 맘먹고, 윈도우 재설치후 해야할 일들을 하나, 하나 정리해봤습니다.
물론, 수많은 종류의 PC가 있고, 그 구성은 다양한 부품들로 이뤄져있으니까 제 방식을 그대로 따라하실수는 없겠지만, '윈도우재설치' 자체에 겁을 먹는 분들, 혹은 재설치하면 뭘 깔아야할지 모르겠다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언제나 유용한 토닥이랑!'이란 이름처럼, 유용한 포스트가 되었으면 합니다.
아래 글들중 ☆표시가 된것들은 필수적인 부분들, 없는 목차는 상황에 따라서 설치하시는 부분입니다.


1. 윈도우 정품인증과 윈도우 업데이트 ★

저처럼 마이크로소프트서버에서 인정하는 윈도우 정품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아무래도 이 작업부터 시작하셔야 할 것입니다.

▲ 정품윈도우7은 위 그림처럼 인증이 됩니다.

윈도우XP의 경우, 정품인증이 의미없을 정도로 서비스가 미비하지만, 7은 한참 열심히 지원중이므로, 이 부분을 꼭 확인합시다.

정품인증 방법은 이 블로그(http://kjc4021.blog.me/100132638570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이 포스트를 개시하기도 전에 위 포스트를 올리신 분께서 글을 삭제하셨습니다.
정품인증 방법은 잘 찾아보세요. ;;;


그 뒤에 해야할 일은 윈도우업데이트.
정품유저라면 업데이트설정을 그냥 '자동'으로 잡아주시면 됩니다만, 정품유저가 아닌 분들은 아래 이미지에 나오는 업데이트(KB971033, 자세한 정보는 http://todaki.tistory.com/1221)는 피해야하므로, 설치된 경우는 제거를 해주시고, 업데이트는 '수동'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 혹시 설치되신 분들은 KB971033를 지워주세요. 90일 단위로 정품검사를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위 부분을 꼼꼼히 확인하셨다면, 나머지 목록들을 모두 업데이트 해줍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부팅이 필요할 수도 있겠네요.

부팅 한번 해줍시다. 까짓거!



2. 인터넷 익스플로러 및 주요 프로그램 설치 ★

이전과 달리 윈도우7쯤되면 대부분 랜카드는 자동으로 잡아놓습니다.
그덕에 앞에서 업데이트도 하고 했던것이죠. 이제 본격적으로 인터넷을 해야하므로, 인터넷 시작하기 전에 기분좋게 익스플로어를 업데이트 해줍시다.
'윈도우 7 SP1' 의 경우 인터넷익스플로러8이 기본 브라우저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를 9로 업데이트 하시기 바랍니다.
더 빠르고, 더 가볍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9는 MS에서 만든것이 안믿길 정도로 '잘만든' 브라우저입니다.)

설치하시려면 이 페이지(http://windows.microsoft.com/ko-KR/internet-explorer/downloads/ie-9/worldwide-languages)로 접속하세요.
키보드의 Ctrl+F 를 눌러서, '한국어'를 찾으시면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컨트롤+F' 후, '한국어'를 입력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외에도 WINDOWS UPDATE를 공유하는 MS계열 프로그램 (MS 오피스, 윈도우라이브 등)은 이 단계에서 함께 설치해주시면 여러모로 편합니다. (포토샵 등 그래픽툴은 그래픽드라이버 뒤에 설치하시길 권장)
일단, 이 단계가 마무리되면 부팅한번 하시고, 백업 (http://todaki.tistory.com/1921) 해두세요.

이렇게 백업해두시면 향후 주변기기가 바뀌더라도 백업해놓은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메인보드가 바뀌는 경우에는 미련없이 재설치하세요.)

이 다음단계부터는 주요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과정으로, 단계마다 반복되는 설명은 아래에 요약했으니 참고하세요.
[ 드라이버 설치에 공통적인 팁! ]

1.'안전모드'에서 진행하시길 권장합니다.
불필요한 하드웨어 충돌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부팅을 생활화!
'재시작 할까요?'라는 질문이 나오면 귀찮아도 재시작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3. 설치순서는 중요한 장치부터!
아래 가이드에 나오는 것처럼, 필수적인 장치부터 먼저 설치하시면 상당수의 드라이버 충돌을 피할 수 있습니다.

4. 아래 하드웨어들은 INF파일로 설치하시길 권장합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 JMICRON JMB3xx 레이드/IDE 컨트롤러
인텔 및 윈도우 내장 컨트롤러와 꽤 자주 충돌합니다. -_-;
- 윈도우7 출시이전에 나온 via, Realtek(AC97, HD 등), Analog devices(SoundMax) 등 사운드 카드XP
윈도우7 드라이버에도 XP용으로 제작된 '컨트롤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는데, 윈도우7에서 구동은 되지만 불안정하고, '3D사운드' 등 특화기능은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리소스 관리 차원에서도 윈도우 내장 볼륨조절과 연동하면 충분하므로 inf설치 권장




 

3. 메인보드 칩셋 드라이버 설치 

윈도우에서 대부분은 잘 잡아줍니다만, 한 메인보드에 2개의 칩셋드라이버가 설치된 경우 (대표적인 예로  IDE는   JMICRON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ATA는  INTEL을 사용하는 ASUS P5B 등)은 타 프로그램이나, 드라이버 셋팅에 앞서 이 부분을 먼저 정리해줘야 합니다.

메인보드 제조사 홈페이지에서도 제공되나, 대부분은 칩셋제조사에서 별도로 받는 것이 더 최신버전이니까 가급적 칩셋제조사를 이용합시다.
P5B 의 경우, 아래 드라이버를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INTEL] http://www.intel.com/p/ko_KR/support/highlights/chpsts/inf
[JMICRON] 호환성이 나쁘므로 RAID 구성처럼 필수적인 경우를 제외하면 가급적 설치금지.
윈도우7 또는 64비트 OS에서 이 칩셋 관련 트러블은 제가 정리중인 글이 있으니까, 잠시만 기다리세요.

4.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와 Direct X를 설치합시다. ★

이 둘중 먼저 설치해야하는 것은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이전과 달리 윈도우를 설치만하면 화면 자체는 똑바로 나오는게 대부분이지만, 그래도 제품을 최적의 성능으로 사용하시려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의 설치는 필수입니다.
(게임에서 가속 및 동영상 감상시 가속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많은 역할이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를 대표하는 3개의 회사의 다운로드 페이지들입니다.
자신의 제품에 맞는 링크를 눌러주세요.

[NVIDIA] http://www.nvidia.co.kr/Download/index.aspx?lang=kr
[AMD(ATI)] http://support.amd.com/kr/Pages/AMDSupportHub.aspx
http://support.amd.com/us/gpudownload/Pages/mmc9-14.aspx
[INTEL] http://downloadcenter.intel.com/Default.aspx?lang=kor

▲ ATI의 경우, 타사 제품도 검색방법은 비슷합니다. '데스크탑 그래픽'분류에서 찾으시면 됩니다.

회사에 따라 설치후 부팅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고, 필요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구하면 부팅을 한번 해주시고, 요구하지 않으면 그냥 계속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제 앞서 말했듯, 다이렉트X를 설치하셔야죠.

아래 파일을 받아서 실행하세요.

◆ 원저작자 : 마이크로소프트
◆ 사용환경 : windows 98, windows XP, windows VISTA, windows 7, 64bitOS 
◆ 다운로드 :

dxwebsetup.exe



 

5. 소리가 안나온다면 사운드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세요.

그래픽카드와 달리, 사운드카드의 경우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잡아준다면 굳이 설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만의 특성화된 기능이나, 소리가 안나는 경우에는 별도로 설치를 해줘야 합니다.
그래픽카드와 달리 사운드카드의 경우 회사가 워낙 다양하기때문에 하나, 하나 링크를 걸어드리긴 어렵겠네요. :-)
아! 소리가 나는지 어떻게 확인하시냐면...
지금까지 스피커 켜둔 상태로 설치하셨다면, '띠링'같은 소리나 클릭음, 윈도우 종료나 시작소리를 들으셨을 겁니다.
아무 소리도 안나셨다면?
설치하세요.

사실 제가 아무 소리고 안나는 경우인데요. 제가 쓰는 오디오트랙(VIA계열)은 제작사 홈페이지(link)에서 드라이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제조사의 드라이버조차 구할수 없는 구형제품이라면, 기존 윈도우9x 나 XP의 드라이버를 강제로 설치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 방법은 구 드라이버 파일들중 INF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마우스 우측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목록이 뜹니다.
여기서 설치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 INF파일을 통한 강제설치법, 어디까지나 '비상수단'이므로 안된다고 악플달진 말아주세요.

이런 분들을 위해 이미 선견지명을 가진 본 블로그에서는 대부분 구형 사운드카드 드라이버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nalog Device 1811 Soundcard driver, 사운드맥스 드라이버
VIA PCI Audio Driver, AC97 내장 사운드 카드 드라이버
CREATIVE CT5880, ES1373 PCI Soundcard driver, 크리에이티브 사운드카드 드라이버
사운드블라스터 CT4810 WIN98 & 2000 드라이버

단, 이 INF설치법은 어디까지나 '변칙설치'로 실패할 가능성도 있으니까, 안된다고 해도 악플을 달지는 맙시다.;


6. 프린터, TV수신카드 등 주변기기 드라이버를 설치합시다.

집에 주변기기가 있으면 그 제품들의 드라이버도 별도로 설치해줘야 합니다. 보통 프린터는 많이들 가지고 계시고, 다행히 국내에 유통되는 제품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아래에 링크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HP] http://www8.hp.com/kr/ko/support-drivers.html
[CANON] http://svc.canon-bs.co.kr/customer/pds/download_center_list.aspx
[EPOSN] http://epson.co.kr/epson_korea/support/downloadcenter/Epson_Support_Driver.asp
[SAMSUNG] http://www.samsung.com/sec/support/download/supportDownloadMain.do

여기서 주의할 점은, 복합기 유저들은 스캐너드라이버를 별도로 설치하셔야만 정상적으로 스캐너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복합기 = 프린터 + 스캐너', 드라이버도 따로 따로 설치해야 합니다.

제가 HP복합기를 제외하고는 모두 사용해봤는데, 3회사 모두 동일했습니다. 그리고 HP와 삼성은 잉크넷의 경우 기술을 공유하므로 HP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스캐너 드라이버, 꼭 빼먹지 말고 설치하세요.

기타 프린터와 관련된 프로그램들도 위의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몽땅 받아서 까먹지 말고 설치합시다.

기타 프로그램이란?
프린터 제조사 및 모델명에 따라 다르지만...주로 아래것들이 있습니다.
- 사진출력 전용 프로그램
- 스캔 프로그램
- CD출력 전용 프로그램
- FAX 프로그램
- 웹 확장 프로그램 (웹브라우저 출력 도우미)


주변기기의 경우 윈도우에서 자체적으로 드라이버를 지원하지 않거나, 드라이버를 지원한다고 해도 구동프로그램을 제공하지는 않으므로 대부분 별도로 설치하셔야 합니다.
필요한 것들을 제조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받아서 설치합시다.
일예로, 제 경우는 SKY DIGITAL의 TV수신카드를 사용중입니다. (http://skyok.co.kr/pds.php)
이는 별도로 프로그램과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으면 윈도우에서 인식 자체를 하지 않습니다.



7. 필수어플들을 깔아봅시다. ★

일단, 제가 사용하는 필수어플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에 소개해드리는 프로그램들은 개인사용자에게 무료이며, 성능이 좋거나 기능이 뛰어난 프로그램들이므로, 별다른 선호도가 없다면 따라오셔도 무방합니다.
(취향문제이기는 하지만, 비슷한 유형의 프로그램들이 여러개 깔려있으면 PC가 느려질 확률이 큽니다. 가급적 아래에 프로그램들은 종류별로 1개만 설치합시다.)


[백신프로그램 설치]
백신프로그램은 무료프로그램이 많은 편이므로, 입맛에 따라 설치하시면 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V3와 알약의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V3LITE http://www.ahnlab.com/kr/site/product/productView.do?prodSeq=8&from=v3lite
ALYAK http://blog.estsoft.co.kr/85 (알약은 64비트에서 사용가능한 베타판 다운로드 주소입니다.)
AVAST http://www.avast.com/free-antivirus-download  (사용에 관련된 글,link)

V3 LITE는 64비트 환경을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고, 알약은 아직 미지원인 상태입니다. 단, 베타판은 지원하므로 위의 주소에서 베타판을 다운 받으세요.


[압축프로그램 설치]
윈도우7은 기본적으로 압축파일을 인식하지만, 그래도 별도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편이 편리하죠.
개인적으로는 7ZIP과 압축시대를 권해드립니다.
특히 반디집은 일본어를 비롯한 특문이 많이 들어간 파일이나, 긴폴더도 지원하고 '알집'만 사용하는 압축형식인 alz,egg 확장자도 지원합니다.
그리고 알집보다 빠릅니다.

◆ 원저작자 : 7zip, http://www.7-zip.org/
◆ 사용환경 : windows 98, windows XP, windows VISTA, windows 7, 64bitOS(호환) 
◆ 다운로드 :

7z920-32bit.exe

7z920-64bit.msi


◆ 원저작자 : 반디집, http://apps.bandisoft.com/bandizip/
◆ 사용환경 : windows 98, windows XP, windows VISTA, windows 7, 64bitOS(호환) 
◆ 다운로드 :

BANDIZIP-SETUP-20110920.EXE



[방화벽 설치]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방화벽을 제공하지만, 성능은 눈뜬 장님수준이므로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방화벽은 본 블로그에서도 소개한 바 있는 PC TOOLS의 무료방화벽을 추천합니다.

◆ 원저작자 : PC TOOLS
◆ 사용환경 : windows 98, windows XP, windows VISTA, windows 7, 64bitOS(호환) 
◆ 다운로드 :

fwinstall_(1).exe



이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용법은 이미 본 블로그에서 몇번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는 빈말이 아닙니다. (그러니까 댓글 좀 달아주세요. ㅠㅠ)

pc tools firewall plus, 무료백신의 빈자리를 채워주는 튼튼한 무료 방화벽 프로그램
웹하드, 안전하게 사용하는 법 '그리드 프로그램을 차단하자!'

▲ 이 분 노래처럼, 이런 블로그 또 없습니다. 댓글 좀 달아주세요. ㅠㅠ



[알툴바 설치]
http://www.altools.co.kr/Download/ALToolbar.aspx
인터넷 익스플로러9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IE 9와 호환성문제는 2.xx 버젼부터는 해결된 상태이므로, 안심하고 설치하세요.
알툴바를 설치하는 이유는 사실 딱 하나인데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넣어주는게 너무 편하더군요. :-)
물론, 동종의 유료프로그램들도 많지만, 무료프로그램중에서는 이 프로그램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미디어 플레이어들 설치]
동급의 프로그램이 여러개 있습니다만, 저사양 PC에서도 가볍고, 특화된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딱히 선호도가 없으면 제 추천을 따라오시면 후회없으실 겁니다.


동영상 플레이어, 초코플레이어 http://www.chocoplayer.com/
동급의 동영상 플레이어들중 저사양에서도 고화질 파일을 돌려내는 프로그램으로, 설정이 간단하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만약 타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길 원한다면 미디어센터(http://kftc.jmikorea.co.kr/down/default.aspx?tab=tabMedia)를 방문해주세요.
다양한 무료 플레이어를 쉽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음악 플레이어, 알송 http://www.altools.co.kr/Download/ALSong.aspx
이스트소프트의 프로그램을 싫어하는 분들도 각 이유가 있지만, 그럼에도 추천해드리는 이유는 '자동 가사 보기'를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즉, mp3파일을 틀면, 알송서버를 통해 자동으로 가사를 찾아주는 기능입니다.
단, 특징은 이게 전부라고 할 정도이므로, 음장설정등을 중요시하시는 분들은 취향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뷰어, 꿀뷰 http://www.kippler.com/win/honeyview3/
'무진장 빠른 이미지 뷰어'라고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으나, 유사프로그램인 알씨와 비교하면 큰 차이는 사실 없습니다.
다만, 전용 확장자인 HV3를 타 프로그램에서는 열수 없으므로, 이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 원저작자 : 꿀뷰, 허니뷰
◆ 사용환경 : windows 98, windows XP, windows VISTA, windows 7, 64bitOS(호환) 
◆ 다운로드 :

HV3-20110207.EXE





7. 수고하셨습니다.
이정도 설치해놓으면, 기본적으로 PC가 구동하는 것에는 지장이 없느 상황이 되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사실 범용적인 오피스프로그램들도 설치후에 백업해두고, 필요시 복구하며 사용하고 있으나, 아시다 싶이 무료 오피스툴들은 '아직은' 상당히 조잡하고, 유료 오피스툴들을 소개해드리면 저작권법에 저촉이 됩니다. :-)

▲ 복돌이도 좋은일을 하지만, 저작권은 민감한 부분이라서...

일단, 급하신 분들은 아쉬운대로 구글오피스(link)를 사용하시면 될 것 같네요.

사실 위에 정품인증도 문제가 있어보입니다만... 윈도우 업데이트의 중요성때문에 부득이하게  언급하게 되었습니다.
윈도우의 경우, 불법복제이후에도 인증방식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정품을 구매하실 수 있으므로,어찌저찌 우회해서 급한불을 끄신 분들은 반드시 정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긴글을 보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러면 이쯤에서 다음에 윈도우를 설치할 때를 대비해서 본 블로그를 '즐겨찾기 추가'해둡시다. :-)
만약, 위 마지막 문장이 유독 크게 보인다거나, 선명하게 느껴진다면 여러분이 무의식중에 간절히 원해서 그렇게 느끼는 것으로, 어디까지나 착시입니다.
본능을 거부하지 마시고, 즐겨찾기를 누르도록 합시다.
그리고 혹시나 PC포멧후 고민하는 친구들에게 이 블로그를 소개해주도록 합시다.
이 역시 크게 보인다면, 단지 착시입니다.
엡솔루트하게 폰트크기는 동일합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9는 여기에 즐겨찾기가 있습니다, 누르고 싶은 충동을 참지 마세요.



덧...
전부터 한번은 정리해야한다고 생각했던 포스트였기에 꽤 많은 시간이 걸렸네요.
상당수의 프로그램들이 링크로 이뤄진 관계로 몇달이 지나면, 혹은 몇년이 지나면 링크들이 깨지겠죠.
댓글로 알려주세요.
뛰어와서 복구하겠습니다. :-)

즐겨찾기나, 친구에게 알려주기 귀찮으신 분들은... 추천손가락이라도 클릭 부탁드립니다. ㅠㅠ
방문객이 가뭄이에요.

[관련 포스트]
윈도우7, 재설치부터 활용까지! http://opencast.naver.com/TD136/4
윈도우7 백업이미지 만들기 http://todaki.tistory.com/1921
고스트로 백업,복원하기 http://todaki.tistory.com/2340 


* 갱신정보 (11.10.11)
백업과정 추가
드라이버 설치 관련 추가내용

* 갱신정보 (11.10.09)
메인보드 프로그램 설치과정 내용 추가
백신프로그램 추가 링크
압축프로그램 압축시대->반디집 교체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