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기기를 여러개 사용하면서 조금씩 다른 키보드 앱을 통일하고 싶었는데 마켓에는 마땅히 마음에 드는 녀석이 없고, LG나 삼성전용앱은 호환성이나, 추출문제로 번거로웠는데 이 모두를 만족할만한 앱이 새로 나왔습니다.
바로 오늘 소개할 '알키보드'입니다.
이번 글은 협찬도, 광고도 아니지만 그래도 그냥 넘어가면 찝찝할 부분이 있어 서두에 명시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알키보드를 리뷰하면 100명을 선발하여 블루투스 키보드를 제공하는 이벤트(link)가 진행중입니다. 블루투스 키보드에 혹해서 쓰는 글은 아니지만 저 또한, 이벤트에는 참여할 계획입니다.
토닥이는 10원어치라도 먹으면 먹었다고 밝히는 도덕적으로 완벽한 블로거인만큼 아직은 10원도 받은 바 없지만 이벤트 결과에 따라서는 '사후 협찬 게시물'이 될 수도 있음을 미리 밝힙니다.
알키보드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검색해서 받으면 됩니다. 일부 키보드앱의 경우 설치 후, 환경설정에 따로 들어가서 셋팅해줘야하는 것과 달리, 알키보드는 설치 후 첫 구동시 이 과정을 매끄럽게 제공합니다.
한장, 한장 순서대로 정리해봤습니다만, 이미지가 여러장이라 눈이 아픈 분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제가 사용하는 모든 기기에 현재 알키보드를 설치해놓고 있습니다. 다른 유,무료 키보드앱 대신 제가 알키보드를 선택한 이유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① 알키보드는 특수한 권한이 필요 없습니다.
마켓에서 '키보드'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앱의 '요구권한'을 하나씩 비교한 이미지입니다.
다른 앱이 다양한 권한을 요구하는 반면, 알키보드는 깔끔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다른 앱이 개인정보를 유출한다거나 한다는 말은 아닙니다만, 주소록이나 휴대전화 기기 ID 등 '키보드앱에 왜 이런 권한이 필요할까?'라고 의문시되는 부분들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② 다양한 키보드 종류를 제공합니다.
피쳐폰시절부터 휴대전화를 사용했다면 자연스럽게 손에 익은 키패드가 있을 것입니다.
알키보드는 그렇게 손에 익고 친숙한 삼성, LG, VEGA의 기본 키보드는 물론, 타블랫 등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단모음 키보드'(구글 한글키보드에서 지원하든 방식)도 함께 지원하고 있습니다.
③ 높낮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에서는 일반적으로 화면의 반정도를 키보드가 차지합니다. 과거에는 스마트폰 화면이 작았기때문에 그정도 크기가 필요했겠지만 요즘은 워낙 넓어서 화면만 가린다고 불평하는 분도 많죠.
LG에서는 이런 부분에 착안하여 G3는 '스마트 키보드'라는 이름으로 높낮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만, 구형 단말기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G3의 스마트 키보드가 부럽다면 대안으로 알키보드를 써보세요.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④ 똑똑하고, 편리합니다.
인터넷 주소나, ID 등 자주 입력하는 단어의 경우, 알키보드가 다음에 누를 것으로 예측되는 자판을 확대해서 보여줍니다. 또한, 자주 사용하는 내용(이메일 주소라던지..)이 있다면 상용구로 등록하여 한번에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알키보드 설정 - 상용구 편집 (기본값으로 9개의 상용구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⑤ 호환성이 '매우' 좋습니다.
스마트폰은 물론, 안드로이드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해상도(2048 X 1536)의 타블랫까지 다양한 화면비와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GO키보드를 비롯한 상당수 키보드앱에서 제공하지 않는 '하드웨어 한/영키 등록'을 지원합니다. 옵티머스 Q 시리즈처럼 '한영키'가 별도로 있는 제품의 경우, 없으면 안될 기능이며 블루투스 키보드를 사용할 때도 훨씬 편리할 것입니다.
설정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한손조작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
요즘 스마트폰은 한손으로 조작하기 힘들만큼 커지고 있습니다. 이 불편을 덜고자 LG나 팬택 등 스마트폰 제조사에서는 키보드폭을 조절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가로모드에서는 '키보드 넓이'에 대해 여러모로 고민했던 흔적이 보였지만,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세로모드에서는 배려가 조금 부족한 모습이었습니다.
위 이미지에 나오는 것처럼 LG키보드에서는 세로화면에서 왼쪽으로, 혹은 오른쪽으로 키보드를 붙일 수 있습니다. (팬택도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손이 작은 여성도 불편함없이 한손으로 조작할 수 있었습니다. 차기 버전이든, 차차기 버전이든 알키보드에서도 이런 부분도 좀 지원해주면 좋겠습니다.
② 음성입력이 불편하다.
LG키보드의 이미지는 바로 위에 있으니까 참고하시고, 아래 이미지는 알키보드와 삼성키보드의 비교입니다.
보이는 것처럼 삼성이나, LG의 기본앱에서는 나랏글이든, 쿼티든, 천지인이든 어떤 화면에서든 '음성입력'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반면, 알키보드에서는 오직 '쿼티상태'에서만 음성입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습니다만, 전 음성입력을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아마도 키보드 구성상 중요도가 낮다고 판단하신 것 같은데 알키보드 설정화면에서 '음성입력 여부'를 ON,OFF할 수 있는만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접근하기 편하도록 만들어주면 좋겠습니다.
.
.
.
이 밖에도 장점과 단점을 수십개도 나열할 수 있겠지만, 장님 코끼리 만지기도 아니고...
한번 설치해서 사용해보는 것이 가장 빠를겁니다.
관심있는 분은 플레이 스토어에서 '키보드'로 검색하시거나, 아래 주소를 눌러 다운받으면 됩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시간이 되시면 '공감버튼'이나 한번 눌러주세요. :-)
todaki.tistory.com 토닥이랑 ◆ 원저작자 : © 2014 이스트소프트. [postscript] - 이벤트에 당첨되었으므로 이 글은 '사후협찬성게시물'(?)이 되었습니다. 아무튼 땡큐, 이스트소프트. 키보드 잘 쓸게요. (2014.08.02)
◆ 사용환경 : 2.x 4.x
◆ Download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stsoft.android.key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