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SD카드, 제조사별 MLC,TLC 분류 그리고 A/S까지 총 정리!

2014. 5. 5. 23:40

스마트폰용 메모리카드를 알아보던 중, 요즘은 메모리카드 판매시 MLC인지, TLC인지 잘 표기를 안해놨더군요.

MLC와 TLC 구분의 필요성(link)은 미리 말씀드린 바 있었죠?

그래서 국내에서 유통되는 주요 제품(삼성,도시바,애니콜,애니모드,for samsung mobile,바른전자,센디스크,시그마,메모렛,메멘토,리프 등)을 기준으로 어떤 제품이 MLC인지, 어떤 제품이 TLC인지를 한번 구분하여 정리 해봤습니다.

 

아래 내용을 정리하면서 제조사에서 정확하게 정보를 밝힌 경우는 많지 않았습니다.

자연스럽게 공식자료보다는 유통하시는 분들의 'Q&A', 가격, 제품속도 비교 등 나름의 기준을 통해 정보를 취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나름 재검토를 몇번 한 내용이므로 매우 정확성이 높을 것이라 추정되지만 100%는 아닙니다.

혹시 틀린 내용이 보인다면 근거를 첨부하여 댓글 달아주시면 신속하게 반영하겠습니다.

▲ 삼성, 도시바, 애니콜, 바른전자 등등 총 망라!

 

■ 제조사별 MLC, TLC 구분 도표

아래 도표는 2014년 5월을 기준으로 제작되었으며 옛날에 SLC가 MLC로 넘어갈 때처럼 과거 MLC로 알려진 분류중 상당수가 최근 TLC로 넘어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제가 조사한 시점과 내용이 또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가이드하자면 '스텐다드(Standard)'는 100% TLC, Pro는 대부분 MLC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부분은 Pro와 Professional은 동일한 의미의 단어지만 'Pro'단어는 MLC인 반면, Professional은 모두 'TLC'라는 점.

가격으로 보자면 2014년 5월 기준 64GB 제품이 4만원 이하 제품은 모두 TLC였습니다.

그리고 MLC중 가장 저렴한 제품은 4만3천원정도에 구매할 수 있는 바른전자 제품이었습니다.

 

■ 제조사 소개 및 A/S 기준

바른전자가 나온 김에 도표에 나온 이름중 삼성, 도시바,센디스크는 다 아시겠지만 나머지는 조금 생소한 이름이죠?

제가 아는 한도에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며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에서 제조, 공급하는 제품으로 과거에는 다른 제품들보다 가격이 조금 높았는데 요즘은 비슷비슷하네요. (물론 저가형보다는 몇천원 비싸겠지만) 가품이 꽤 많은 회사이므로 구매시 주의! 구분법은 link를 참고하세요.

Standard는 A/S 5년, Plus(evo) 이상은 10년 A/S를 제공합니다. 삼성전자의 Pro제품을 구매하면 가장 편하게 안심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_-;;;

▲ 최근에 제품분류를 바꾼 삼성메모리

 

도시바

일본의 그 회사입니다. 취급하는 회사가 많지는 않아보이며 A/S기간은 국내기준, 5년.

만약 유통사가 어떻게 되더라도 월드워런티 또한 동일한 5년이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메모리업계는 워낙 이런게 많아서 -_-;)

▲ 왠지 한국에서는 별 힘을 쓰지 못하는 도시바

 

애니콜(Anycall)

과거 삼성전자에 번들용 메모리카드를 공급하던 업체로 알고 있습니다. 'for Samsung mobile','애니모드(Anymode)'라고 적혀있는 제품도 이 회사에서 나온 것입니다.

제품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이 제품들은 삼성전자 제품이 아니며, 삼성전자에서 A/S도 받을 수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식의 마케팅,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만, 이 회사는 '코스프레'로 얻는 득이, 고객의 신뢰를 잃는 실보다 크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A/S기간은 1년이며 블랙박스 사용시는 6개월입니다.

▲ 'SAMSUNG'이 적혀있어도 삼성전자에서 A/S해주지 않는 애니모드.

바른전자

역시 삼성을 비롯한 대기업에 메모리카드를 공급하던 OEM회사로 현재 자체 브랜드로 GoldFlash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찾아본 바에 따르면 MLC제품 중 가장 저렴한게 이 회사였습니다.

전량을 국내에서 생산하고 있다고하며 회사 홈페이지에 적힌 A/S기간은 7년이지만 (FAKE!) 실제 A/S기간은 1년. 블랙박스 사용시 Extreme MLC 제품은 6개월 A/S, 나머지 제품은 블랙박스 사용시 A/S 불가이니까 참고하세요.

▲ 바른전자의 메모리 브랜드, 골드플레시.

 

센디스크

메모리로 유명한 회사죠. 제품에 따라 짧게는 5년에서 길게는 lifetime warrenty까지 장기간 A/S를 제공합니다.

단, lifetime warrenty의 lifetime은 제품수명으로 단종되기 전까지를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는 '평생보증'으로 알려져있지만 제품이 단종되면 끝입니다. 오해없으시길.

▲ 삼성보다 더 가짜문제가 심각한 센디스크

 

시그마

카메라 브랜드와는 무관한 시그마네트웍스에서 유통하는 제품입니다. A/S기간은 통상적인 수준으로 추정되는데 (1년, 블랙박스 6개월) 판매 사이트에 올라 온 자료에서 알 수 있는 정확한 내용은 없었습니다.

▲ 시그마 메모리의 로고, 카메라와 관련없는 다른 회사입니다.

 

메모렛

USB를 비롯한 메모리카드를 전문적으로 유통하는 벤처기업입니다. 2000년대 초중반에 디직스(중,저가형 제품이지만 lifetime warrenty를 제공한다고 했고 결국 먹튀를 ㅠㅠ)라는 기업이 저가 메모리업계를 천하평정했었는데 그 기업이 부도난 뒤, 저가시장을 놓고 많은 업체가 치고 박았습니다. 그때 평정한 기업이 메모렛이라고 보시면 대략 정확합니다.

A/S기간은 1년, 블랙박스는 불가.

▲ 미국에 리프가 있다면 한국에는 메모렛? 비슷한 느낌의 회사

 

리프

우리나라에서 인지도는 썩 높지 않지만 디자인이 가미된 저장장치를 생산하는 전문기업입니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메모리칩 양산부터 플라스틱 성형, 제품출시까지 한큐에 이뤄진다면 이쪽은 디자인과 유통에만 좀 더 집중하는 회사로 알고 있습니다.

나름 한국시장을 높게 평가하는 것 같은데... 인지도는 역시 썩...

이 회사 역시 A/S규정을 파악할 수 없었습니다.

▲ 로고가 이쁜 리프.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