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 음악파일을 7z,zip등 압축파일로 보관시 노하우!

2012. 7. 15. 16:15

DVD나 CDR따위를 레코딩하다보면 1,2MB가 넘어서 오버버닝을 하거나, 레코딩을 못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그때 활용할만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MP3 자체가 이미 압축된 포멧이라 음악의 WAV, 이미지의 BMP와 같은 압축파일과 달리 압축이 거의 되지 않는데 그나마 효율이 높은 방법을 찾아 여러가지 변화를 주며 테스트해봤습니다.

쓰레기통에 쓰레기를 꾹꾹 눌러넣듯, 음악파일도 최대한 꾹꾹 눌러봅시다.

▲ MP3 압축에 쓰레기통 이미지를 선정한 이유는?

▲ 가수, 작곡자들께서 쓰레기처럼 취급해달라고 하셔서...

테스트과정을 쭉쭉 나열해서 포스팅을 늘릴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러면 저도 귀찮고...

글을 읽는 여러분도 번거롭겠죠. :-)

 

압축파일에 다양한 옵션을 줄 수 있는 7zip을 사용해서 동일한 파일을 다양한 형식으로 압축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설정값, 보이시죠?

가장 좋은 결과를 보여준 것이 바로 위의 셋팅, 7z 파일형식으로 LZMA2 방식으로 압축할 때 원본대비 97%정도 되는 압축효율을 보였습니다.

99%의 압축효율을 보이는 ZIP-PPMD 방식과는 약 2% 차이.

미묘하다면 미묘한 차이입니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레코딩같은 작업시  1,2MB가 아쉬울 땐 나름 유용한 팁이 될듯해 알려드립니다.

 

흔히 사용하는 RAR은 제외되었는데요, 이건 여러분들도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해보시고 그 결과값을 공유해보자는 뜻에서 특별히 남겨둔... 윈도우 재설치한지 얼마 안되서 아직 RAR안깔았어요. :-(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