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나름TV,레바. 뒷광고 입장 표명

2020. 8. 6. 20:37

'유튜버 뒷광고 이슈'와 관련하여 당사자중 한명으로 알려진 나름TV가 유튜브 커뮤니티를 통해 입장을 밝혔다.

타 유튜버들이 별도 영상을 만든것과 달리 커뮤니티를 통해 밝혀 많은 네티즌이 입장표명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

이 밖에 레바 등 타 유명 유튜버도 유튜브 커뮤니티를 통해 입장을 밝힌바 전문을 옮긴다.

나름TV의 유튜버 나름

-나름TV의 사과문 - 2020년 8월 3일

안녕하세요 여러분 나름입니다. 
오늘은 최근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뒷 광고'에 대한 입장 표명을 하려고 합니다. 
저를 믿고 사랑해 주시는 여러분들께 조금 더 빨리 입장 표명을 하고 싶었지만, 단어 하나하나가 법적인 문제로까지 다루어질 수 있는 만큼 변호사님 대동하여 글을 작성했어야 했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더 지체되었습니다. 
보다 명확하게 작성을 하기 위함이었다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더보기란에만 협찬멘트를 고지하고 이제서야 '유료 광고 마크'를 삽입했다? 
6.23일 공정거래위원회는 경제적 이해관계 공개의 원칙 및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 망 서비스(이하 SNS) 매체별 공개 방식 · 예시 등을 규정한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 지침'(이하 추천 보증 심사 지침) 개정안을 확정하여 2020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라는 보도참고 자료를 배포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추천/보증 등 표시광고법에 대한 "기재위치/방법/워딩" 등에 관한 가이드라인이 없던 상태입니다) 
저 포함 많은 유튜버분들이 현재까지 광고 기재하는 법으로 사용한 더보기란 이나 고정 댓글 표기 및 다른 방안들은 영상을 시청하는 100%의 사람들에게 광고임을 인지시키기 어렵고,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없도록 혼동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개정된 내용입니다. '9.1일부터 시행이고 현재 공표기간이지만, (*공표기간이란? - 법이 시행되기 전에 여러 사람에게 널리 드러내어 알리는 기간) 소속사와 상의를 한 결과 '우리는 지금부터 표기법을 준수하자' 라며 9.1일이 아닌 7.24일부터 "유료 광고 마크" 추가 삽입을 시행하였습니다 
현재 타 커뮤니티에서 제일 언급이 많이 되고 있는 것이 대왕 버블티 영상입니다. 
더보기란에도 협찬 기재를 하지 않다가 이제서야 기재를 했다며,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게시글이 올라오고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며, 업로드 당시부터 더 보기 란에 표기가 되어있었고 앞서 말씀드렸듯 7.24일 유료 광고 마크를 추가로 삽입하였습니다. 조금 더 신경을 쓰고 명확하게 하려고 '유료 광고 문구 적용'을 자진해서 즉시 시행했던 것이, "이제서야 유료 광고를 띄운다"라는 더 큰 오해를 불러온 것 같습니다. 
더 보기란 광고 표기는 제일 윗줄에 적든 아랫줄에 적든 클릭하기 전까지 모든 사람들에게 인식되기가 어렵습니다. 
보통의 광고를 진행시 '광고주, 대행사, 소속사, 유튜버'가 계약을 체결하게 되는데 작년부터 소속사 및 광고주 측에서 유료 광고 진행시 더보기란에 기재를 요청을 하셔서 (소속사측에서는 광고고지에 여러가지 선택사항을 제시하였고 광고 당사자들과 더보기란에 기재하는것으로 최종결정) 법적인 계약을 맺는 관계이니만큼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안일한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광고라고 100% 인식할 수 있는 영상을 제작하지 않았던 점에서 명백한 저의 잘못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부분에 관하여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추가로 광고 영상에서 음식값을 지불하는 장면에 의아해 하는 분들도 계셔서 설명드리려 합니다. 대부분의 광고주들은 프랜차이즈 본사입니다. 그렇다 보니 각자의 지점을 운영하시는 가맹점 점주분들은 개인사업자 즉 개인 사장님들이시기에, 음식값을 지불을 한 것입니다. (지불 금액에 관하여는 광고주청구,소속사청구,본인부담 등으로 처리합니다) 저도 이슈가 이슈인만큼 많은 영상 및 커뮤니티 글을 확인을 하였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모든 시청자가 100% 광고임을 인지하도록 영상을 제작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명백한 저의 잘못임을 인정하고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혹여나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보셨을 수 있을 분들께도 죄송하는 말씀 함께 전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9.1일부터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 지침'(이하 추천 보증 심사 지침) 개정안'이 시행되는 만큼 해당 내용을 잘 숙지하여, 영상 제작함에 앞서 신중에 신중을 기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오늘보다 내일이 더 나은, 항상 발전할 수 있는 여러분들의 나름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버 레바의 사과문-

안녕하세요 레바입니다. 
조금전 라이브방송으로도 말씀드렸지만 트위치를 안보시는 분들에게도 알려드리고자 글을 남깁니다 
최근 뒷광고 문제이야기들을 듣고 저흰 숙제받으면 숙제라고 이야길드렸으니 문제없지않을까 라고 생각했지만 영상 자체에 유료광고포함 문구가 포함되어있지않으면 문제라는 사실을 듣고 저희 채널도 확인해 본 결과 과거 몇가지 게임숙제영상에도 유료광고 포함메세지가 기재가 안되어있는걸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유료광고문구가 붙어있는것도 있고 아닌것도 있고해서 편집자님에게 여쭈어보니 몇몇은 광고주측에서 유료광고포함문구대신 다운로드링크나 코드명을 입력해주라고 말씀하셔서 목적성은 뚜렷하니 상관없겠다 싶어 기재를 뺐었던것같습니다. 이러한 사유를 떠나 제가 채널에는 신경을 늘 못쓰다보니 유튜브시스템을 전혀 몰라 생긴 무지의 결과였습니다. 심려끼쳐드려 죄송합니다.
그리고 문제 지적해주신 구독자님들께 감사인사드립니다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