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otate 1.37, 윈도우 10에서 키보드로 화면회전 시켜줍니다.

2019. 12. 5. 01:01

아는 분은 아시겠지만 윈도우10은 키보드로 화면을 간단하게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키보드로 [Ctrl, Alt]를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방향키]를 누르면 화면이 돌아가는 것이죠.

회사에서 사용해보고 '이거 편하구나'해서 집에서도 사용하고자 모니터암을 구매해서 낑낑거리며 설치를 했는데...

하드웨어는 다 설치했는데 정작 키보드를 눌렀을 때 윈도우에서 화면이 돌아가지 않습니다.

▲ 보인 F80, 27인치 확실히 가능합니다.

잠깐 당황스러웠지만 열심히 원인을 찾아봤죠.

결론은 '키보드로 화면회전 시키기'는 윈도우10 기능이 아니라 인텔 그래픽카드의 기능이었습니다.

▲ 화면회전 주인공은 나야 나

회사에서는 3D게임따위를 하지 않으니 대부분 CPU에 내장된 그래픽 칩셋을 활용하죠.

집에서도 내장 그래픽을 쓰면 좋겠지만 유감스럽게도 제 PC에는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가 꼽혀있습니다.

물론, 엔비디아 제품도 화면회전은 가능합니다, 설정창 들어가서 하면 되죠.

하지만 제가 원하는 것은 키보드를 탁탁 눌러서 엑셀자료를 편하게 아이돌 직캠을 보고 싶은 것이었습니다.

즉, 키보드를 눌러 회전되지 않으면 큰 의미가 없어요.

▲ 이게 되야 한다구!

흔히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라고 하죠.

한 20년 전에는 이 말이 정확했겠지만 오늘날에는 '필요는 발명의 할머니'쯤이 아닐까 합니다.

제가 또는 여러분이 필요한 어떤 것은 이미 누군가도 필요했을 것이고, 그가 이미 발명했을거에요.

열에 아홉은 '내가 필요한데' 싶은건 어딘가에 누군가가 이미 만들어놨어요.


이번에도 잘 뒤적거린 결과, 역시 누군가 만들었습니다.

바로 iRotate 입니다.

대만의 엔테크(entech)에서 만든 소프트웨어로 2008년에 만든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2008년이라고 걱정하지 마세요. 윈도우 vista시절에 나온 프로그램이지만 윈도우10 64비트에서 테스트한 결과, 여전히 잘 됩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포스팅 하단에 링크를 눌러 엔테크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라이센스 약관 보니까 재배포 금지더라구요.)

▲ 엔테크 홈페이지 접속해서 저기서 받으면 됩니다.

설치과정은 간단합니다.

▲ 생각해보면 옛날 프로그램들은 설치때 이렇게 전체화면창을 띄웠어요.

▲ 설치 과정은 평범합니다.

▲ OS support 항목은 무시하세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윈도우10에서도 쌩쌩하게 잘 돌아갑니다.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아래처럼 트레이 아이콘에 모니터가 표시되구요. 

▲ 모니터가 2개면 트레이아이콘도 2개가 뜹니다.

이런 키보드 조합으로 화면을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 키조합은 이렇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프로그램 소개 및 설치는 여기까지.

이제 키보드로 간단하게 화면을 회전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업무 효율이 향상되겠죠?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에 또 오세요.

▲ 책상위가 엉망이라서 최대한 어둡게...



■ Download / 다운로드 / ダウンロード / 下载

◆ 원저작자   : https://www.entechtaiwan.com/util/irotate.shtm
◆ 사용환경   : 98 XP VISTA 7 8 10(x64호환)
◆ Download : 해당 프로그램의 라이센스 규정에 따라 직접 다운로드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토닥이랑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