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트라인 vs 노보스, 운영현황 비교(5월 25일 기준)

2019. 5. 25. 23:39

본 블로그에서도 몇번 소식을 전해드렸던 유트브 채널 '모트라인'과 '노보스인더스트리'의 전쟁.

묘하게도 두 채널 모두 한번씩 본진이 폭파되었고, 현재는 복구된 채널이 운영되고 있는데요.

오랫만에 구독자, 조회수 등 채널간 경쟁 현황을 정리해봤습니다.

01

이번 비교에 참고한 사이트는 소셜블레이드닷컴으로 실시간 데이터는 lin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소셜블레이드닷컴

■ 구독자 비교

구독자 비교 시 참고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아래에 표시되는 두 채널의 시작일은 19년 2월로 비슷하지만 모트라인의 경우, 실질적으로 2월부터 운영을 했었고, 노보스는 4월(4월 4일)부터 현재 채널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채널 운영을 먼저 시작한 모트라인의 구독자가 더 많았으나, 5월 7일. 한번 역전됩니다.

이 역전에 기여했던 영상은 아래 리뷰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 쏘나타 DN8 등장

최근 자동차 관련 커뮤니티에서 폭발적인 관심을 받은 차량이 2대 있었는데요.

첫번째는 '펠리세이드'였고, 두번째는 이번에 출시된 '소나타DN8'입니다.


'사야한다', '말아야한다'는 평이 극명하게 갈리던 중, 노보스인더스트리의 소나타 리뷰가 많은 관심을 끌었던 것 같습니다. 

5월5일, 어린이날 시작된 소나타 리뷰와 함께 자연스럽게 구독자도 증가, 5월 7일 역전을 이뤄냅니다.

하지만, 소나타DN8 리뷰는 모트라인도 준비하고 있었죠.

5월 8일 어버이날. 모트라인의 소나타DN8 리뷰가 올라옵니다.

▲ 윤성로 대표가 진행한 깡통 VS 풀옵 리뷰

모트라인은 '깡통(옵션없음)'과 '풀옵'차량 2대를 준비하여 윤성로 대표가 비교리뷰를 진행했습니다.

누구나 궁금할 만한 부분을 잘 공략한 것이죠.

이 동영상은 조회수 200만을 넘기는 기염을 토하며 5월 11일, 모트라인은 구독자수 역전에 큰 기여를 합니다.


■ 일일 시청수 비교

▲ 일일 시청수는 노보스가 높은 편.

일일 시청자수입니다.

모트라인의 일일조회수는 꾸준히 바닥을 치다가 대박 소나타 리뷰때 피크를 찍었으나, 평균적으로는 노보스인더스트리의 조회수가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공통점은 양사 모두 일일 조회수가 감소추세라는 것.


■ 진검승부는 법원에서?!

19년 5월 말 기준.

구독자수는 모트라인이 앞서지만, 조회수는 노보스인더스트리가 더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서로 한방씩 주고, 받은 것으로 봐도 되겠지만 진검승부는 유튜브가 아닌 법원에서 이뤄질 확률이 높습니다.

▲ 양사 대표는 서로를 고소한 상태다.

양사는 현재 법적공방을 벌이고 있으며, 합의 확률은 0%같거든요.

'패배한 한쪽은 치명상을 입을 것'이라는 노보스인더스트리 노사장 말처럼 법원 판결에 따라 둘중 하나는 정상적인 채널운영이 어려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최후의 승자는 누가 될것인가?!

오늘은 여기까지. 새소식이 들리면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