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노트북, 복원 프로그램(Samsung Recovery) 수동 설치방법

2018. 5. 17. 20:06

회사에서 삼성노트북을 구매했습니다.

윈도우 10 Pro가 설치된 2018년 제품.


노트북을 구매하면 보통 어떻게 하시나요?

저는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모두 설치한 후, 이미지를 만드는 편입니다.

조금 귀찮지만 장기적으로 볼때 이 편이 관리하기 좋거든요.

▲ 보고 싶은 화면...

삼성 노트북의 경우 삼성 복원 솔루션(Samsung Recovery Solution)이 기본적으로 설치(프리도스 제품은 제외)되어 나오기에 클론질라(link)같은 타 프로그램을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정확히 언제부터라고 말은 못드리겠습니다만, 2000년대 이후 삼성노트북을 구매하면 기본적으로 깔아주던 프로그램으로 부팅 시 F4를 누르면 진입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버전업에 따라 삼성 복원 솔루션도 꾸준히 버전업을 해왔습니다.

'뭐, 이딴 프로그램이 있어?'라고 생각하던 시절도 있었지만, 지금은 상당히 쓸만한 툴이 되었습니다.

▲ 복원 솔루션과 윈도우버전은 이렇게 대응됩니다.

언제나처럼 초기셋팅을 마치고 백업을 하려는 차, 윈도우 부팅 후 설치된 프로그램을 아무리 찾아봐도 Samsung Recovery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분명, 부팅시에 F4를 누르면 Samsung Recovery로 진입도 가능했는데 말이죠.말(참고로 부팅모드에서는 복원만 가능하고, 백업은 불가능합니다.)


전화로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문의해보니...

기업 등에 납품되는 경우 발주처 요청에 따라 삼성쪽에서 만든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삼성 업데이트에서 업데이트하라는 알람을 너무 자주 띄운다고;;)


아무튼, 이런 상황을 겪으실 때 Samsung Recovery를 복원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① 윈도우 스토어에서 'Samsung Recovery'를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② samsung recovery를 실행하고, 자동으로 뜨는 500mb 가량의 zip파일을 다운받습니다.

③ 다운받은 파일 압축을 풀고 install.bat를 실행합니다.


CMD 창이 몇번 뜨고, 사라진 뒤, samsung recovery를 재실행해주세요.

아마 잘 돌아갈겁니다.


※ 한줄요약 : 윈도우 스토어에서 재설치 한다.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