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일 AMOLED VS SLCD (정지화상의 경우)

2011. 7. 31. 23:43
제가 가지고 있는 단말기가 3.7인치의 동일 사이즈에 하나는 AMOLED이고, 하나는 SLCD라서 흔히 말하는 '디스플레이 논쟁'에 자료를 좀 더하고자 사진 몇장 찍어봤습니다.
리사이즈된 이미지에서는 제가 코멘트를 단 부분들이 잘 확인이 안되실 건데요. (즉, 사람 눈으로 보기에는 별 차이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아래 그림들을 클릭하시면 확대가 가능합니다.
그러면 언급한 부분들이 보이실 겁니다.

아래 이미지들은 순정상태의 양기기에서 '자동밝기조절'의 상태에서 동일한 어플리케이션으로 동일한 파일을 열었던 결과물입니다.
사실 별것 아니라면 아닌것이지만, 큰해상도로 동일한 상태에서 비교한 이미지가 잘 없던것 같아서 (최신 제품을 다루는 분들은 레티나 VS RGB AMOLED 나 NOVA 디스플레이를 다루겠지만 ㅠㅠ) 나름 유용한 자료라고 생각하고 올리는데...
흠... 아닐지도 모르겠네요.

▲ 1로 표시된 부분, 파란색이 강조된 AMOLED의 특성을 확인가능 / 2로 표시된 부분에서는 펜타일이라서 상대적으로 샤프니스가 떨어지는게 확인된다. (단, 디지털카메라 촬영외에 눈으로 의식할 정도는 아니다.)

▲ 펜타일 방식 디스플레이는 1의 경우처럼 미세한 문양이나, 2의 영역처럼 동일하거나, 유사한 색상톤을 표현시 특유의 무늬가 나타난다.

▲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로 구성된 글자의 경우 펜타일과 RGB는 큰 차이가 없다. 이는 검은색으로 보이지만 실은 다양한 색이 섞여 표현되기 때문/ 2에서 파란기운이 강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인 디스플레이 논쟁의 결론과 사실 동일합니다. 푸른기가 돈다거나, 특유의 무늬(빈영역)이 보인다거나...
하지만 이 부분이 실생활에서 어느정도 보이고, 눈에 거슬리냐로 볼때는...
3.7인치라는 해상도덕분에 두 제품모두 PPI가 비교적 높기에 큰 차이를 느끼기는 힘들었습니다.
(특유의 색상톤을 제외하고는 )
그리고 SLCD의 경우 시아각이 굉장히 넓기때문에 종합적 평가상 개인적으로는 AMOLED보다 더 나아보이네요.
(물론 AMOLED특유의 '쨍한' 화면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영상물을 볼때에는요!)

'언제나처럼 결론은 여러분 마음에'지만, 직접 눈으로 확인하시고, 비교해보시는 기회가 되었으면 해서 꾸며본 포스트였습니다.

IT블로그인데 최근 풀키우는 이야기만해서 -_-;;;
균형맞추기의 일환으로 --;;;;

아래는 이번 포스팅에 사용된 원본이미지들입니다.
혹시 보고싶은 분이 있을까해서 올립니다. (무단사용은 금합니다.)
 
◆ 원저작자 : 토닥이랑
◆ 사용환경 : JPG 파일 
◆ 다운로드 :

output.zip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