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마켓의 Pro HDR vs Camera360 , HDR 이펙트 비교

2011. 5. 4. 01:07
아이폰4의 카메라 소프트웨어에 추가된 기능중 눈길을 끌던게 HDR기능이였습니다.

아이폰4의 HDR모드에 대한 설명들을 보니 여러장을 촬영하고, 그 이미지를 기초로 HDR적용이된 한장의 이미지를 만든다는 것이였습니다.
HDR에 대해 매우 간단히 설명하면 "밝은 부분은 더욱 선명하게, 어두워서 보이지 않는 부분도 밝게하여 전체적으로 쨍하게 만든다."정도가 되겠습니다.
옥시크린 CF를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 생략합니다.

▲ 왼쪽은 HDR 미적용, 오른쪽은 적용

여러장을 촬영해서 겹치는 소프트웨어방식이라면 안드로이드계열도 안될 이유가 없고, 어플들도 이미 마켓에 있습니다.(아이폰의 경우도 3세대 유저들은 어플리케이션으로 이 효과를 낸다고 하네요.)
그중 비교적 대중적인 2개를 비교해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 왼쪽은 C360,오른쪽은 Pro HDR(후자의 경우 마켓에 올라온 아이콘 이미지 파일은 못구해서...닮은 걸로 대체)

사진은 여러장 찍었는데...
딱히 '리뷰를 적어보자'는 생각으로 찍은 사진들이 아니라서, 업로드 할만한 비교자료는 이게 전부군요.
개인적 호기심을 정리하는 차원이니, '딸랑 한장!'비교라도 양해부탁드립니다. :-)

추후 기회가 되면 몇장 더 찍어올리겠습니다만, 이 한장에도 두 어플간의 특징이 그대로 살아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들은 리사이즈외에 어떤 편집도 하지 않았으며, 두 어플리케이션 사용시 최대한 같은 자세와 각도를 유지하려 노력했음을 미리 밝힙니다.


1.원본이미지

▲ 원본 이미지의 소스는 Camera360으로 촬영되었습니다.


지난 일요일 오후 7시정도에 촬영한 사진입니다. 전체적으로 좀 어둡고, 칙칙하게 찍혔네요.
사용한 기종은 갤럭시U입니다.


2.Camera 360 모의HDR

▲ 전체적인 색감이 살아났습니다.


원본이미지와 비교하면 전체적인 색감이 확 살아났다는 것이 확인 되실 겁니다.
사진을 넣고, 옥시크린 빨래라도 한듯 하얀색은 더욱 하얗게, 노란색은 더욱 노랗게...

카메라360은 많은 이펙트를 가진 카메라어플로, 이 모의 HDR도 다른 기능들처럼 원본이미지를 '편집'해서 이런 효과를 나타냅니다.
아이폰4의 방식과는 꽤 다르지만, 비슷한 효과를 재현합니다.
다만 포토샵 편집처럼 특정값을 이미지에 일정하게 주다보니 엄한 부분에서 엄한 색상으로 변조되는 경우도 가끔 있는데요.
위 이미지의 경우 중앙부분에 창원시로고의 바탕이 '푸르게' 나타납니다.
하얀색으로 나와야함에도 말이죠.


2.Pro HDR

▲ 2장이 병합된 이미지


프로 HDR의 경우, 아이폰4와 비슷하게 같은 사진을 약 1초간격으로 2장 촬영합니다.
그리고 그 2장을 병합하여 결과물을 생성합니다. (병합한 결과물에 채도등을 조절할수 있지만, 위 사진의 경우 기본값으로 바로 저장했습니다.)
사진의 전면에 꽃장식은 괜찮게 나왔습니다만, 뒤의 전구장식들은 2장의 이미지가 합성되었음을 드러냅니다.



비교하기
앞서 말했듯 두 어플리케이션이 결과물은 비슷하게 만들어내지만, 과정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프로HDR'이 더 좋은 결과물을 나타내야 하고, 프로HDR이 온전한 HDR툴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각대라도 쓰지 않는이상 2장의 사진이 찍히는동안 손이 떨리기 나름이고, 그 텀이 꽤 긴 관계로 아래와 같은 결과물이 나오더군요.
다만, 앞서 '창원시 로고부분'에서 언급했듯, 색상왜곡은 확실히 덜한 편입니다.

▲ 왼쪽은 C360, 오른쪽은 ProHDR


각각 일장일단이 있는듯 단점을 나열했지만, 개인적으로 결과물로만 볼때는 카메라360이 더 좋아보였습니다.
접근방식 자체는 Pro HDR이 확실히 우위에 있지만,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못하니...
특히 위 사진같은 가느다란 구조물이나, 움직이는 피사체의 경우 Pro HDR은 쥐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둘 다 유료어플인데, 구매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이번 포스팅이 조금이라도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그나저나 HDR의 꽃은 하늘사진인데, 아쉽게도 제가 별 생각없이 촬영한 이미지들이라 하늘사진이 없는데... 조만간 그 부분은 하늘볼 일이 있으면 한번 또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리사이징하지 않은 원본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에 사용한 사진들은 아래 압축파일에 담아뒀습니다.
(없으실것 같지만...;)


◆ 첨부파일의 저작권은 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 저작권자 : 토닥이
◆ 사용환경 : jpg 그림파일 
◆ 다운로드 : 

noresize.rar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