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Tips!

스마트폰속 음장효과들(dolby,xome,BBE,SRS,DNSe 등), 더 맛나게 즐기는 법!

todaki 2012. 6. 13. 23:29

스마트폰에 숨어있는 음장효과, 알고 계시나요?

제 블로그를 찾아오실 정도의 분이라면 대부분 아시겠지만 라이트유저의 경우, 아는 분보다 모르는 분이 더 많은게 현실입니다.

버스나 지하철에서 음악듣는 사람들을 보면... "음장정도는 키고 쓰세요."라며 손이 근질근질 거릴때가 많습니다.

기...기계가 슬퍼한다구요. ㅠㅠ

▲ 기..기계가 불쌍해.

1세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들이 음악파일을 '틀어주는 것'에 만족했다면 오늘날 나오는 스마트폰들은 음악파일을 MP3플레이어마냥 듣기좋게 가공해서 들려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대구분을 한다고해서 최신스마트폰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갤럭시S(A도 포함)이후에 국내에 출시된 스마트폰, 대부분에 담긴 기술입니다.

극~히 초반에 나온 안드로이드제품 및 넥서스시리즈를 제외하면 거의 모든 단말기에 숨어있는 기능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물론, 제조사의 사정에 따라 사용하는 기술은 조금씩 다르지만 (XOME,DOLBY,DNSe,5.1ch,SRS 등 라이센스 업체와 명칭은 다르지만 귀로 듣기에는 비슷한 기술입니다. 이 차이를 논하려면 좋은 사이트link가 있습니다.) 비슷한 효과의 기술을 비슷한 방법으로 활성화시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갤럭시S를 예로들자면 저 아이콘을 눌러주면 활성화됩니다.

대표적인 예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갤럭시S (및 시리즈)는 위 이미지의 녹색 부분을 터치하면 활성화하실 수 있습니다.

(삼성제품에 들어있는 '5.1가상화'는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아도 활성화되지만 타제조사의 경우 이어폰을 사용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돌비기술이 적용된 제품은 저 '아이콘'을 터치해주세요.

"차이가 나겠어?"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막귀라고 자청하시는 분도 활성화된 음과 비활성화된 음을 구분하실 수 있을겁니다.

테스트삼아 아래 영상을 한번 틀어보세요.

굉장히 극적으로 만들어진 영상입니다만 음장업체의 시연영상중 스피커로 듣기에도 차이가 날만큼 극적으로 만들어진 영상이 드물어서 좀 극단적이지만 '돌비모바일'을 옮겨왔습니다.

 

개인적인 견해입니다만 동영상은 몰라도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들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기본플레이어를 사용하는 것 입니다. 마켓에 훌륭한 플레이어들이 많이 있지만 위와 같은 '하드웨어별 전용음장'을 사용하는 방법은 기본플레이어가 유일하거든요. (제조사별 고유의 음장은 '기본음악플레이어' 및 '기본비디오플레이어'에서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이 글을 쓰게된 시발점은... 음장관련 기술문서를 좀 보다가 호기심에 뒤적거린 것 인데요.

관련된 문서를 읽으며 몇가지 공통점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제조사에서 권하는 청취환경인데요.

그 환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 모바일기기에서는 이어폰을 통해 들을 때 가장 넓은 공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음장기술은 스트레오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기술입니다.)

- 작은 볼륨으로 들을수록 더 풍부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최대값 기준 30%이하를 권장)

- 대부분의 제조사가 '커널형 이어폰'을 권장하고 있었습니다. (적은 볼륨으로 소리를 들으려면 아무래도 차음되는편이 좋겠죠.)

 

PS : 삼성을 제외한 국내외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돌비모바일'로 대동단결하는 흐름입니다.

PS : LG전자는 피처폰시절부터 스마트폰까지 정말 다양한 회사들과 거래하며 DNSe를 제외한 거의 모든 업체와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xome,마크레빈슨,AM3D,돌비 등)

PS : '돌비모바일'과 '돌비 디지털 플러스'는 돌비사가 명칭을 정비하며 혼돈된 이름일 뿐, 유의미한 차이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