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D Regenerator 2011(배드섹터 복구 도구) 사용안내

2017.08.25 23:20

하드디스크에 배드섹터가 생겼다면?

물리적인 배드섹터라면 새하드디스크 구매 외 답이 없지만, 논리적 배드섹터라면 로우 레벨 포멧(link)으로도 복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드섹터가 물리적인것인지, 논리적인 것인지 확인하기란 쉽지 않죠.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HDD Regenerator입니다.(이 프로그램은 상용이므로 사용법만 소개할 뿐, 다운로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포멧없이 논리적인 배드섹터를 복구해줍니다.

(복구결과를 미리 말씀드리면 데이터가 읽힐 수도 있지만, 파일이 깨질 수도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최선은 하드디스크 교체, 차선이 로우레벨 포멧, 복구는 차차선입니다.)

 

HDD Regenerator는 2011 버전 이후에도 계속 업데이트 되었습니다만, 제가 사용해 본 제품이 2011버전이라 해당 버전으로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비교적 오래된 프로그램이지만 SSD나 2TB이상 하드디스크가 아니라면 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요.

 

먼저 도스로 부팅을 해주시고, HDD Regenerator 2011를 실행하면 아래 사진처럼 설치된 하드디스크들이 넘버링되어 붙어서 쭉 나옵니다.

▲ 문제가 생긴 하드디스크를 선택해주세요.

저는 3번째 하드디스크가 맛이 갔으므로 키패드에서 '3'을 눌렀습니다.

▲ 복구하려면 당연히'2'

본격적인 검사 전에 '예비 검사'를 하고 싶은 분은 1번을 눌러도 되겠지만...

보통...불필요하죠. '2'를 입력!

▲ 배드섹터를 복구해야하니까 '1'

▲ 본격적으로 스캔 시작

250GB 기준,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 53분간 뭐하지...

영화한편 보고 오면 아래 사진처럼 검사가 끝나있을거에요.

▲ 무탈하게 검사가 끝났으니 'ESC'

화면 상단에는 검사결과가 나오고, 화면 하단 오른쪽에 표식안내가 나오는데요.

어려운 단어는 아니지만, 컴퓨터에 친숙하지 않으면 살짝 와닿지 않을 수 있는 내용이라 조금 상세히 옮기자면...

 

D : 느리게 읽히는 부분

 - 지금은 문제가 없지만 앞으로 망가질 수 있는 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B : 남은 배드섹터

 - 사전 점검(PRESCAN)을 했거나, 복구에 실패한 경우 남아있는 배드섹터

R : 복구한 배드섹터

N : 새롭게 발견된 배드섹터

 - 2회 이상 반복 검사 시 기존에 발견하지 못했던 배드섹터

R : 재발견된 배드섹터

- 2회 이상 검사 시 복구되었으나, 재발견된 배드섹터

 

즉, 검사결과에 'R'이 나오지 않은 경우는 하드디스크가 아프거나, 아플 예정이오니 살릴 수 있는 자료부터 살리시고, 빠른 시간안에 로우레벨 포멧을 시도(link)해보거나,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 Download / 다운로드 / ダウンロード / 下载
◆ 원저작자   :

 

◆ 사용환경   : 98 XP VISTA 7 (x64호환)
◆ Download : 상용프로그램이므로 제공하지 않음.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

Comment

Comment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