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3사 통합 다운로드 서비스, 콘팅(Conting)을 쓰시나요?

2014. 11. 1. 19:44

TV 프로그램을 TV로 보는 시대는 슬 끝나가는 것 같습니다.

집에 TV가 없는 집도 많고, 저만해도 대부분 프로그램을 DMB나 다시보기로 시청하고 있습니다.

다시보는 방법도 참 다양하죠.

집마다 하나씩 깔려있는 셋톱박스를 활용해서 IPTV로도 볼 수 있고, 방송사 홈페이지에서 VOD로도 볼 수 있죠.

요즘에는 방송사 홈페이지에서 한가지 방법을 더 제공하더군요.

바로, 다운로드해서 소장하는 것.

 

오늘은 그 다운로드 메니저, 콘팅에 대해 이야기를 좀 하려고 합니다.

▲ 방송 3사 통합 다운로드 프로그램, 콘팅

공영방송인 KBS와 MBC는 물론, SBS까지 모두 이 콘팅(Conting)을 다운로드 메니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신뢰받는 대형 방송국에서 '우리 프로그램을 보려면 설치하세요.'라는 프로그램이니까 별다른 걱정없이 클릭, 클릭, 클릭 해서 깔았다면...

 

혹시, 설치할 때 보이는 약관, 읽어보셨나요?

▲ 안읽었다면 앞으로는 읽어봅시다.

대부분 카일처럼 안읽어보시겠지만, 꼼꼼한 버터스와 토닥이는 읽어봅니다.

▲ "우리는 너희들 PC데이터 수집은 물론, 네트워크 자원도 쓸거야."

위에 보이는 것처럼 PC의 각종 데이터 수집은 물론, PC자원 및 네트워크 자원의 일부를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위 내용을 조금 다르게 적는다면 아마 아래 내용이 될 것입니다.

▲ 모 웹하드의 약관에 나온 내용, 문구는 다르지만 같은 말입니다.

'PC자원'이라는 것은 다운로드 받아 둔 파일을 말하는 것이고, 네트워크의 일부라는 것은 '다른 사용자의 요청이 있을 때 공유한다는 말'과 같은 뜻입니다.

▲ 즉, 이렇게 활용할 수도 있다는 말.

콘팅의 '사용권 계약'에 적힌 문구를 문자대로만 본다면 활용하고 있을수도 있고, 아직은 활용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저도 실질적으로 활용하는 장면을 확인한 것은 아니구요. 하지만 확실한 것은 이미 그리드웨어이거나, 잠재적 그리드웨어라는 점입니다.

 

물론, 그리드웨어가 불법은 아닙니다. 그 근거는 형식이 어떻든 '사용자의 동의'를 얻었기 때문이죠.

또, 모든 그리드웨어가 PC를 느려지게 하지도 않습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 유휴자원을 활용하는 것이 그리드웨어가 탄생한 목적이었거든요.

 

하지만 '착한 그리드웨어'보다는 '나쁜 그리드웨어'가 많은게 현실이며, PC에 큰 무리를 주지 않더라도 전기세정도는 조금 더 나올겁니다.

 

매일 TV프로를 다운받아서 매번 재설치하는게 불편한 경우가 아니라면 TV프로그램 다운받은 직후, 콘팅을 삭제하시길 바라며 위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어느날 인터넷이 느려졌다거나, 하드가 버벅거린다면 콘팅을 한번 의심해보시길 바랍니다.

▲ 찝찝하면 저처럼 그냥 지우세요.

그나저나 방송3사가 무슨 영세한 웹하드도 아니고...

포인트를 마구 뿌리거나, 다운로드 서비스를 공짜로 제공하는 것도 아닌데 좀 너무한다 싶네요.

▲ 사실상 방송3사가 운영중인 서비스다.

혹시라도 방송 3사나 콘팅 관계자께서 이 글을 보신다면 디스하는 글이라고 '차단신청','권리침해'같은 소리만 하지 마시고, 콘팅 설치시 '그리드웨어 사용에 동의합니다.'를 옵션형식으로 체크할 수 있도록 변경해주시길 부탁드려봅니다.

▲ 공영방송이면 좀 공영방송답게 굴어주세요.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