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UVD 3.0설정 후, 팟플레이어로 즐기자! (2014년 5월 기준, 내용추가)

2014. 5. 6. 03:04

[참고] 2014년 5월에 추가된 내용

 

프로그램이 업데이트되면서 사소한 변화가 조금 있었는데 해당 내용은 본문 중간, 중간에 표기하였으니 참고 바랍니다.

ATI 그래픽카드 사용자용 UVD(Unified Video Decoder)설정법을 알려드립니다.

굉장히 간단한 방법이 있는데 인터넷에 퍼진 방법은 조금 과도하게 자세하며 불필요한 부분과 함께 잘못된 정보가 유포중인 관계로 좀 더 정확한 내용을 전한다는 차원에서 포스팅합니다.

 

다른 글들이 틀렸다는 것은 아닙니다. 자세하고 좋은 정보는 유익하죠. 하지만, UVD 3.0에 대해 좀 포괄적이고 모호하게 접근하고 있는것도 사실이라...전 필수적인 부분만 심플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오해하기 쉽게 알려진 내용중 하나로 '카탈리스트 설정'은 비디오 가속과 관련이 없으며 Divx plus를 설치하지 않더라도 적용되는 부분입니다.)

일단, 팟플레이어는 설치되어있다는 가정하에 글을 시작합니다.

타 프로그램의 적용법도 다음기회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ATI그래픽카드는 물론, AMD APU제품도 UVD를 지원합니다.

 

 

 

■ 팟플레이어에 UVD 적용하기

① 먼저 dvix plus를 설치합니다.

설치파일은 포스팅 하단에서 [DivXInstaller.exe]를 다운받아 설치하실 수 있으며 link에서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시 유의사항은 Divx plus codec pack만 설치해주시라는 것, 툴바처럼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깔리지 않도록 주의할 것.

이렇게 2가지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참고] 2014년 5월에 추가된 내용

 divxcodecbatainstaller(나눠진 압축파일)를 아래 가이드 스크린샷처럼 설치하시고 divxinstaller.exe 다시 설치하여 업데이트 해주시기 바랍니다.

 

▲ 인스톨 시작 (이 화면에서 안넘어가면 방화벽을 잠시 꺼주세요.)

▲ 나머지는 유료프로그램 시험판입니다, 필요한 '코덱'만 설치합니다.

▲ 툴바도 필요 없습니다.

▲ 설치시간은 수분정도 걸립니다.

▲ 이메일쓰지말고 Finish

설치가 끝났으면 부팅을 해줍시다.

 

② 코덱셋팅

윈도우 시작단추를 누르고 'codec'를 입력하면 'codec setting'이라는 프로그램이 보입니다, 실행해주세요.

[참고] 2014년 5월에 추가된 내용 

check for updates 안에 codec settin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래처럼 check for updates를 실행해주세요. 

▲ 이것도 사소한 변화.

설정방법도 하나도 안변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고 그대로 따라해주시면 됩니다.

이미지가 영문이라서 혼돈되신다면 그냥 그 칸, 위치 그대로 체크하시면 됩니다.

▲ codec setting을 실행합니다.

General탭의 Show Divx watermark on video 를 제외하고 Adcanced 탭의 모든 박스를 체크해줍니다.

▲ 동영상 시작전에 워터마크를 굳이 볼 필요는 없으니..

▲ 모 강좌에서 HW de-interlace를 끄라는 말이 있던데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 나머지항목은 모두 체크해주세요.

이로서 Divx plus의 셋팅이 끝났습니다.

업데이트가 귀찮은 분은 Updates부분에서 아래처럼 설정해주세요. (사실상 업데이트가 필요없는 프로그램입니다.)

▲ 코덱에 무슨 업데이트...

 

③ 레지스트리 파일을 받아서 실행합니다.

다음팟플레이어의 경우 사실상 2개의 동영상 프로그램이 설치됩니다. '팟플레이어 미니'와 '팟플레이어 라이브'가 그 주인공으로 똑같아보이지만 서로 다른 설정값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레지스트리 파일이 2개입니다.

포스팅 하단에서 [reg_todaki.zip]를 다운로드하여 32비트 윈도우는 '32'폴더안에 레지스트리들을 설치해주시고, 64비트 윈도우는 '64'폴더안에 레지스트리들을 설치합니다.

 

레지스트리파일은 divx plus, 다음팟플레이어를 기본폴더에 설치했다는 가정하에 제공하는 것으로 폴더위치를 변경했다면 수동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64비트의 경우 제가 직접 추출한 파일이지만 32비트의 경우 경로만 살짝 수정한 파일입니다. 중요한 부분을 건드리는 부분이 없는만큼 문제가 생길 소지는 없다고 생각하나 오류가 있는 분은 댓글달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32비트와 64비트를 확인후, 한쪽만 설치합니다.

레지스트리 파일 설치방법?

다 아시겠지만 더블클릭하면 됩니다.

▲ 이런 창이 뜹니다. '예'를 눌러주세요.

셋팅과정은 여기까지.

간단하죠?!

 

 

 

■ UVD3.0 적용 확인하기

팟플레이어를 실행후, '환경설정- 코덱/필터-비디오코덱'을 확인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적용되었다면 정상적으로 셋팅이 된것입니다.

비디오코덱이 모두 '내장코덱사용'으로 되어있다면 다음팟플레이어나 divx plus를 다른 폴더에 설치한 경우입니다, 유감이네요.

 

[참고] 2014년 5월에 추가된 내용

적용방법도 동일하고 효과도 동일합니다. 변한 것이 없으니 아래 가이드를 그대로 따라가시면 됩니다.

▲ 프로그램 이름, 메뉴 이름은 조금 변했지만 설정방법은 100% 같습니다. 효과도 같구요.

 

 

▲ 정상적으로 셋팅이 된 모습.

UMD가 적용되었습니다. 하지만, 화면이 특별히 달라보이지는 않습니다.

이상한가요?

아마 이 글을 읽은 많은 분은 아래 화면과 같은 변화를 기대하셨을겁니다.

▲ UVD적용사례로 잘못 알려진 스크린샷.

뭔가 더 또렷하고, 더 선명한 색감같은것 말이죠.

실망하지마세요. UVD3.0는 색감을 손보는 기능이 아니므로 당연한 결과입니다.

▲ 개념글에는 개념이 없습니다. 네이버를 맹신하지 마세요.

 

 

 

■ UVD 3.0, 뭐가 달라진거야?

모 블로그에 최초로 올라온 'UVD 3.0 적용가이드'에서 카탈리스트상 색감조정을 UVD 셋팅과 구분없이 소개하며 발생한 오해일 뿐, UVD3.0는 색감과 무관합니다.

물론, 카탈리스트 셋팅도 자기 취향에 따라 해놓으면 좋습니다. 선호하는 화면을 볼 수 있는 좋은 기능이죠.

하지만 UVD 3.0과는 무관합니다.

▲ 옛날 꽃날의 카탈리스트, 이때도 각종 후보정이 있었습니다만 이는 AVIVO VIDEO관련 내용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ATI는 윈도우XP시절부터 동영상 감상시 다양한 후보정(노이즈 감소, 색보정, 블럭제거 등 통칭하여 Avivo video라고 불렀습니다.)기능을 제공해 왔습니다.

엔비디아는? 물론 비슷한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 생산역사가 다른만큼 노하우가 쌓인 ATI가 유명한 것일 뿐.

즉, 색보정이나 디블럭킹(도트감소) 등 은 UVD 3.0과 무관하게 옛날부터 있던 기능입니다.

노이즈처리나 영상보정의 경우 넓게보면 UVD에 포함할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하더라도 색감변화는 아닙니다.

(UVD 3.0 적용뒤 화질향상이 있기는 합니다. 색감이나 선명함, 디테일이 향상되긴 합니다. 하지만 카탈리스트에서 손본것처럼 극적이지는 않습니다. 범용 무료코덱과 상용 또는 전용코덱의 차이로 봐야하는 부분입니다.)

 

참고로 엔비디아도 UVD 와 비슷한 PureVideo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유료이며 호환성이 떨어지기에 크게 주목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텔의 경우도 뭔가 있을것같지만... 관심이 없네요.

 

아무튼, 색감 이야기를 좀 더 하자면 '색감보정'은 윈도우에서도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이자, 각종 프로그램에서도 얼마든지 따라할 수 있는 효과로 굳이 특정 그래픽카드가 필요한 기능은 아니라는 것.

▲ 다음팟플레이어의 경우, 영상속성부분을 손보면 위 스크린샷과 같은 효과가 나옵니다.

그렇다면 UVD 3.0은 뭘까요?

화면이 쨍해지는 기술도 아닌데 왜 우린 프로그램을 깔고 고생한것일까요?

 

UVD는 Unified Video Decoder의 줄임말로, 말 그대로 통합디코더(코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2.0시절보다 지원하는 코덱이 더 다양해졌고 그래픽카드가 발전하면서 더 적은 리소스와 전력을 사용합니다.

'가속기능'이지만 기술이 발전하면서 효율과 화질도 좋아졌습니다.

아무튼 본질은 '하드웨어 가속'을 의미합니다.

▲ 위키에서 옮긴 UVD 버전별 차이, 코덱이 더 많아지고 리소스효율이 좋아졌다.

ATI의 홍보자료에서도 '이미지 퀄리티'를 언급할 뿐, 색감변화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내 CPU는 짱짱맨이니까 난 상관없는 이야기'라고 넘아가지는 마세요.

아무리 좋은 CPU라도 HD급 고화질 파일을 실행하면 차이가 납니다.

화질은 1080p, 파일용량은 11GB인 '친절한 금자씨' 파일을 UVD가 적용된 팟플레이어로 감상중입니다.

PC가 구동할 수 있는 최고화질급의 동영상을 굴리고있지만 CPU사용율은 겨우 5%

▲ 미적용시에는 22% (15~35% 사이)

반면, 같은 파일을 UVD가 적용되지 않은 플레이어로 돌릴때는 20~30%의 CPU사용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 스크린샷들은 쿼드코어에서 테스트한 결과로 듀얼코어라면 더 높은 점유율을 나타낼 것입니다.

 

10~20%의 CPU점유율은 결코 작은 차이가 아닙니다.

 

저사양 PC에서는 고화질동영상을 돌릴 수 있는 기특한 기능이자, 고사양 PC에서도 동영상을 보면서 웹서핑을 하거나, 오피스 작업시 덜 버벅거리고, 더 빠릿빠릿한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한다는 뜻입니다.

부수적으로 전기소모도 줄어들고 CPU 온도가 내려가니 소음도 좀 줄어들 겁니다.

영화감상시 '쌩~'하는 소리, 듣기 싫잖아요.

 

 todaki.tistory.com 토닥이랑

■ Download / 다운로드 / ダウンロード / 下载

◆ 원저작자   : © 2013 todaki.
◆ 사용환경   : 98 XP VISTA 7 (x64호환)
◆ Download :

 

설치순서1. 이 파일로 Divx plus codec pack를 설치하세요.

DivXCodecBetaInstaller.z01 

DivXCodecBetaInstaller.z02

DivXCodecBetaInstaller.zip

설치순서2. 아래 파일로 DivxHEVC Plug-in을 설치해주세요.

DivXInstaller.exe

설치순서3. 아래 파일은 압축해제 후, 실행하세요.

reg_todaki.zip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