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DOOM 1.1.2, NDSL로 추억의 게임, 둠을 해봅시다!

2012. 9. 24. 01:48

개인적으로 받았던 옛 블로그에 적은 글에 관한 요청메일중 다시 발행해도 가치가 있겠다 싶은 글을 고민한 뒤, 옛 블로그에 올렸던 DSDOOM을 옮기고 다듬어 재발행합니다.

최신 3DS나 DSi (아, DSi는 될지도?!)는 제가 안써봐서 잘 모르겠고, NDS, NDSL까지는 이 홈브류가 쌩쌩하게 돌아갔습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닌텐도DS시리즈는 CPU로 ARM9 67Mhz를 사용합니다. 인텔의 x86과 단순비교는 어렵습니다만 클럭속도로만 따지면 08486 DX급입니다.

▲ 94~95년을 주름잡던 486 DX, 100클럭 CPU는 '팬티엄급'이라는 이름으로 팔렸다.

즉, 윈도우 95가 나올락, 말락하던 시기에 나오던 DOS게임은 대부분 돌릴만한 하드웨어 스팩을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제가 옛날에 240만원주고 샀던 컴퓨터와 비슷한 성능의 하드웨어란 말이죠.

(물론,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에 비하면... 스마트폰이 제 컴퓨터보다 CPU가 많이 달렸으니 -_-;)

 

우리나라에서는 만들어주는 게임을 착식하게 구동하는 기기로 사용했지만, 하드웨어는 사골까지 우려먹는 미국의 메카덕후들은 재능낭비(?) 또는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여러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짭니다.

집에서 만드는 프로그램이기에, 금주법 시절 가정에서 만들던 밀주의 이름을 따 이를 '홈브류'라 칭합니다.

 

개인이 만들다보니 수준이 조악하고, 오류도 흘러넘치는 경우가 많았지만 가끔은 완성도 있는 놈들도 나오기 마련,그중 하나가 DSDOOM입니다.

(요즘 닌텐도 만지시는 분이 드물고, 이 글 자체도 소개해드린지 오래된 글이라 타 블로그나 커뮤니티에서도 보셨을지 모르겠지만...2007년 처음 포스팅할땐 최소한 국내에는 같은 글이 없었어요 ㅠㅠ;;)

 

홈브류인만큼 개발자툴이 필수이며, 툴의 종류에 따라 DLDI패치도 필요합니다.

패치후 아래 파일을 루트에 넣고 구동하시면 됩니다.

 

▲ 주로 불법복제에 활용되었으나 사실은 소프트 개발자용 도구인 닌텐도 닥터들.

조작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조작법:

 

십자버튼 - 상,하,좌,우 이동

Y - 무기변경

B - 열기/단추누르기

A - 공격

 

L -좌 게걸음

R -우게걸음
SELECT -메뉴선택

 

둠시리즈를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DOS시절 나왔던 1,2,FINAL 등에는 '점프'가 없습니다.

▲ 옛날 블로그에 달렸던 댓글;;;

DSDOOM 홈브류 제작자 홈페이지에 배포하는 파일에는 둠1탄의 쉐어웨어버전만 있지만 같은 엔진으로 제작된 DOOM2도 WAD파일만 구해서 돌리면 돌아갑니다.

▲ 직접 구동해 본 DOOM2

단, 삽입시 doom.wad 로 파일명을 바꿔주셔야 합니다.
그래서 혹시나 이 프로그램이 wad로더역할을 할수있을까해서 heretic도 돌려보니...
그냥 까만화면만 뜨는군요,즉 둠시리즈만 되는듯 합니다.

▲ 출시당시 악마숭배논란이 일었던 해러틱, 안타깝게도 DS에서는 플레이 불가!

일단 DOOM 시리즈만큼은 감히 말하는데 완벽이식입니다.

프레임이 약간 떨어지는 느낌은 있습니다만, 게임을 못할 정도는 아니며 조작도 익숙해지면 키보드만큼 됩니다.
오히려 게걸음키가 따로 있어 익숙해지면 더 편할 것같습니다.

 

안타깝게도 여건이 안되서 이번에는 네트워크 테스트는 못해봤습니다만...

옛날에 ㄷㄷㄷ 거리면서 한 둠시리즈를 이불속에 푹 빠져서 DS들고 할 수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응답하라 1997급의 추억돋는 행복이죠.

 

물론, 직접 해보시면 이문세가 쓴 노래가사 '추억은 추억일때 아름답겠죠.'처럼 '옛날에 내가 왜 그랬지?'라며 실망하는 분도 있을겁니다.

지금도 그때처럼 무섭거나, 두근거리면 그게 이상한거죠;

하지만 새록새록 옛 생각하며 기뻐하실 분이 더 많으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을 마칩니다.

.
■ Download / 다운로드 / ダウンロード / 下载

◆ 원저작자   : © 2011 DSDOOM
◆ 사용환경   : DLDI 패치후, 압축파일 내용을 모두 루트디렉토리에 설치
◆ Download :

dsdoom-1.2.1.7z(테스트용 쉐어웨어 둠1 WAD파일 포함)

토닥이랑의 모든 게시물은 직접 촬영하고, 글로 담은 自作 컨텐츠로 퍼가는 행위(펌)를 일절 허락하지 않습니다.
인용한 내용은 출처를 별도 표기하고 있으며, 미비한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떠도는 이야기, 뉴스스크랩 등 일부 카테고리는 게시물 성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습니다.)